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시황

[주식공무원 179번째 시장전략]-트럼프 무역전쟁 리스크 2018-03-05

by 주식공무원 2018. 3. 5.
728x90

 

 

안녕하세요 팍스넷 전속 애널리스트 주식공무원 입니다.

 

 

 

먼저 지난주 금요일 미국 시장 살핍니다.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는 70.92p(0.29%) 하락한 2만4538.06을 기록했고,

스탠다드앤푸어스(S&P)500지수는 13.58p(0.51%) 오른 2691.25을 나타냈습니다.

나스닥종합지수는 77.31p(1.08%) 상승한 7257.87로 마감되었습니다.

 

트럼프의 무역전쟁과 금리인상등의 이벤트로 미국 시장이 혼조세를 보이는 모습입니다.

 

-------------------------------------------------------------------------------------------------------------------------------------

 

트럼프가 쏘아올린 무역전쟁의 신호탄으로 시장이 시끄럽습니다.

 

철강과 알루미늄 관세 인상을 시작으로 피아식별없이 무역전쟁을 시작하려는 건데요~

 

트럼프의 속내는 11월에 있을 중간선거를 위한 정치적 세력결집을 위한 행동으로 보시면 됩니다.

 

최근 미국 총기사고 이후 조사한 여론기관의 조사결과 민주당의 표가 공화당 보다 높게 나올거이라는 예측이 나오는 가운데 실제로도 트럼프의 지지율은 최저치를 경신하고 있습니다.

 

사실 이런 경험을 트럼프가 처음 겪는 것은 아니죠~ 전 세계의 그 어떤 언론조가 기관도 트럼프의 대통령 당선을 예측하지 못했지만 트펌프는 러스트벨트를 장악하면서 이변을 일으킨바 있습니다.

 

한번 경험이 있으니 세력결집을 얼마나 중요한지 경험을 통해서 알고 있으며 11월 까지는 선거를 위한 퍼포먼스를 지속할 겁니다.

 

많은 분들이 트럼프를 욕하고 있지만 이것 역시 우리가 받아들여야 할 숙명입니다.

 

투자자의 숙명으로 현재 상황이 잘 대응하는 것이 우선이라는 말씀 입니다.

 

사실 우리나라의 경우 12개국 53%의 고관세 포함되어 있는 카드를 트럼프가 뽑지 않은것은 우리나라에게는 다행인 일입니다. 하지만 거시적으로 보았을때 70여년간 세계무역의 신사협정을 깨는 것이고 상대국가들은 똑같은 방법으로 미국에 보복을 할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수출이 주력인 우라나라의 경우 적지않은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일단 미국과 중국과의 관계에서는 미국국채 매입이 중단될것이고 미기업 덤핑조사 가 이루어질것이라고 경고 했습니다. 유럽은 미국산 오토바이,위스키,청바지 등에 관세를 검토한다고 즉각 반응했고요~

 

호기 좋게 시작한 무역전쟁의 선포이지만 부메랑이 되어 미국 경제를 위협할 수도 있습니다. 미국이 주도한 GATT 나 WTO체제를 미국이 주도해서 미국 중심의 분업구조를 만들었는데 장기간 유지된 체제에 균열이 생기면서 철강 알루미늄 가격보다 중요한 미국경제 주도가 세계 경제 제도가 마침표를 찍을수도 있는 것입니다.

 

한가지 아직 트럼프가 도장을 찍기 전이기 때문에 나프타등의 협상을 유리하게 이끄려는 전략일수도 있다는 일부의 의견도 있습니다.

 

어찌 되었던 시장의 안정적 분위기는 이번 이벤트로 불안감을 키웠고 실제 금리 이슈가 묻힐정도로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금리 인상과 관련하여 변한것은 없으며 금리인상이라는 커다란 설정아래 투자 계획을 세워 가시는 것이 큰실수를 안하는 방법일 겁니다. 우리나라 매파로 분류되는 이주열 한은 총재의 연임도 시장에 긍정적이지만은 않습니다.

 

 

금일 대북특사가 방북하여 김정은을 만납니다. 우리나라 입장에서는 지정학적 리스크의 해소에 대한 기대감과 금리인상과 트럼프의 무역전쟁 불안감이 공존하는 하루가 될것입니다.

 

현재 시장의 구원 투수가 될 가능성이 높은 주체는 의외로 외국인 인데요 ~ 외국인 투자자는 상대적으로 투자 매력도와 밸류에이션 매력이 있는 한국시장에 관심을 보일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지적학적 리스크의 해소 기대감이 어떻게 작용할지는 좀더 관찰해야 하는 사항 입니다.

 

저번에 이슈는 이슈를 덮는다라고 말씀 드린적이 있습니다.

 

글로벌 시장이 트럼프 공포로 어지러울때 지정학적 리스크가 해소되는 한국 시장은 개별투자처로서 투자자들의 주목을 받을 가능성도 존재 하기 때문입니다.

 

항상 기대와 공포가 공존하는 시장입니다.

 

어느 한쪽으로 치우쳐 생각하시기 보다는 유연한 사고로 본인의 소중한 투자금을 지키시기 바랍니다.

 

더 많은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장을 보는눈 퀀츠애널리스트 주식공무원과 함게 키워가세요

https://open.kakao.com/o/g69e2Ew
주식공무원이 무료로 운영하는 톡방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