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시황

[주식공무원 204번째 시장전략]-러시아 시리아 그리고 FBI

by 주식공무원 2018. 4. 10.
728x90

안녕하세요 팍스넷 전속 애널리스트 주식공무원 입니다.


먼저 지난주 미국시장 먼저 살피고 옵니다.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46.34포인트(0.19%) 오른 2만3979.10에 거래를 마쳤고,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8.69포인트(0.33%) 상승한 2613.16에,

나스닥 지수는 35.23포인트(0.51%) 높은 6950.34에 장을 마감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주말인 지난 8일 트위터를 통해 "우리의 무역 분쟁과 관련해 무슨 일이 일어나더라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나는 항상 친구로 남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중국은 무역장벽을 허물 것이고, 세금은 상호호혜적이 될 것이며, 지식재산권에 대한 협상은 성사될 것"이라고도 강조했습니다.


글을 쓰는 입장에서 보면 이렇게 자신의 소신을 바꿔 가며 글을 쓸수 있는건가 하는 생각이 들게 할정도로 제 입장에서 보면 트럼프는 오나전 사이코패스에 가까운 정신상태를 지닌것으로 보입니다.아니면 승리의 쟁취가 소신이라면 글 정도는 도구로 이용 하는 건지도요.


유가는 급등했습니다.




주식공무원 아시다시피 무료로 카톡방은 운영하고 있는데요 ~ 간밤 채팅방이 시끄러웠습니다. 


우리나라 증시는 금요일 미국 트럼프 발언의 시장충격을 어느정도 받은 상태여서 우려한 것보다 괜찮은 상태로 월요일 시장을 시작 했는데요~ 러시아 증시가 11% 이상 폭락(이건 전쟁수준)하면서 개인투자자들의 관심을 받았습니다.


사태의 원인은 시리아 내전의 정부군을 러시아가 지원하고 있는데~ 이번 시리아에서 화학 무기를 사용한 흔적이 발견 되었고 이러한 행동에 서방국가들과 미국이 제재를 가하면서 입니다.


특히 미국은 재무부를 통해 러시아 정부 관료 17명과 신흥재벌 ‘올리가르흐’ 7명에 대한 제재 조치를 발표했습니다.


올리가르흐 소유 사업체인 국영 무기거래 회사와 은행, 에너지 기업 등에 대한 제재도 포함되어있었으며 조치 이후 첫 주식시장인 9일, 관련 기업 주가가 곤두박칠 쳤습니다. 또한 러시아 증시는 11프로 이상 급락했다.

미 재무부는 제재 대상에 오른 인물 및 단체에 대해 미국 내 자산을 동결하고 미국인과의 거래를 금지할 방침입니다.


일단 러시아와 우리나라 시장과의 커플링 가능성은 희박한데요~ 유럽증시가 무역전쟁 완화 기대감에 강보합으로 상승한 것을 보면 러시아 개별 국가의 문제로 시장은 풀이하는것 같습니다.


다만 이번 남북 정상회담과 관련하여 남북 경의선 철도테마 및 남북,러시아 가스관 테마 관련주들에는 심리적인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존재 합니다.


기대감의 반대발은 불안감과 공포이기 때문이죠~


여기서 현재 미국과 전쟁(?)을 벌이고 있는 중국의 러시아 상황을 어떻게 받아들이느냐는 중요한 관전 포인트가 될것 같습니다.


러시아 증시가 11%나 폭락한 상황을 목격한 상황에서 미국에 대한 중국의 반응이 어떻게 나오느냐에 따라 금일 아시아 증시가 방향을 정하면서 움직 일것 같습니다.


중국 증시는 우리나라 시간으로 1시간 30분 늦은 10시 30분(한국시간)에 열리니 까요~ 보수적 투자자라면 중국의 상황을 보면서 투자하시는것을 권해 드립니다.


또한 어제 장 막판 미국의 증시는 상승분을 반납했는데요~ 이건 우리나라와 큰 관련은 없어 보이는 미국이 개별적인 사안으로 판단 됩니다.


물론 세계 경제가 글로벌화 되어 있어서 ~ 나비효과가 우리에게 큰영향을 미치긴 하지만 어제 장 막판의 상승분 반납은 백악관 러시아 스캔들을 조사하고 있는 연방수사국(FBI)이 로버트 뮬러 특검의 허가로 트럼프 대통령의 개인 변호사인 마이클 코헨의 사무실을 급습했다는 소식이 투자 심리를 위축했습니다. 


이건 정치적 불안감과 지정학적 리스크의 불안감이 러시아 증시와 미국증시에 일단 충격을 준 모습입니다.


아직 글로벌 증시의 가장 큰 이슈는 미,중 무역전쟁 입니다.


다른 작은(?) 이슈들이 큰 이슈를 가리긴 하지만 말입니다.


많은 분들이 이런 이윳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시는데요~ 이런 투자자들의 투자는 피곤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현재는 수많은 매체와 뉴스의 바이럴화 로 노이즈에 가까운 뉴스들이 많습니다.


또 이것을 투자자 스스로 확대 재생산 및 충격으로 받아 들입니다.


역시 이런 것들이 기업의 본질 가치를 흐리게 하는 중요한 요소 입니다. 상황에 따라서 투자 하지만 어디 그게 개인투자자들 마음대로 되겠습니까?


심법은 있어도 비법은 없다라는 주식 투자 격언이 있습니다.


불안해 하시지 마시고 기대도 하지 마시고~  담담히 시장을 바라 보시기 바랍니다.


그게 어려우면 주식 공무원과 함께 하세요~ 지겹도록 담담해 지도록 이야기 해드릴테니까요...^^


오늘도 성공하는 투자 기원 합니다.

 

더 많은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장을 보는눈 퀀츠애널리스트 주식공무원과 함게 키워가세요 

https://open.kakao.com/o/g69e2Ew  


글값은 댓글과 추천으로 받고 있습니다. 주시는 글값은 더 좋은 글을 쓰는데 사용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