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시황

[주식공무원 277번째 투자전략]- 주식도 사필귀정

by 주식공무원 2018. 7. 30.
728x90

녕하세요 팍스넷 전속 애널리스트 주식공무원 입니다.


먼저 지난주 미국시장 살펴보고 오겠습니다.


다우존스30산업지수는 전장보다 76.01포인트(0.30%) 하락한 2만5451.06에 거래를 마쳤고,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전장보다 18.62포인트(0.66%) 내려간 2818.82에 마감했습니다.
나스닥지수가 114.76포인트(1.46%) 대폭 하락해 7737.42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유가는 상승 했고 금값은 달러강세에 하락 했습니다.


------------------------------------------------------------------------------------------------------------


거의 모든 시험은 상대적 평가의 절대적 평가 두가지로 나뉩니다.


말씀 대로 상대적 평가는 전체 석차를 구하는 시험이고 절대적 평가는 석차에 상관없이 일정 범위에만 들어가면 되는 시험입니다.


그럼 주식은 상대적 평가일까요 ~ 절대적 평가일까요?


우리는 시장은 효율적 시장이라는 가정하에 시장의 평균수익율 보다 많은 수익율을 거두가 위해서 하루 하루 열심히 투자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장은 움퍽 질퍽 하기도 하고요~ 내가 가진 종목들이 일정 하락을 한 후에 상승하기도 해서 ~ 평균 투자 수익율을 구하는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죠~


최근 미국의 기술주가 큰폭으로 연일 하락 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의 20%가 넘는 하락에 트럼프가 주로 이용하는 트위터의 20% 넘는 하락 게다가 인텔의 8% 급락등이 그것인데요~ 이것때문에 우리나라 증시를 걱정하시는 분들이 주말에 많은 질문을 주셨습니다.


그런데 이 현상만 봐서는 우리나라 증시에 당장 어떤 영향을 줄것이다 말씀 드리기 매우 어렵습니다.


물론 미국증시가 하락하게 되면 우리나라에의 투자심리에도 영향을 주는것은 맞지만~ 현재 상황에서 바로 우리나라의 시장에 영향을 줄것이다. 이렇게 해석 하기 보다는 우선 나스닥은 빠졌음에도 다우는 빠지지 않았다는점~ 미국의 경제성장율이 작년대비 4%를 기록할 정도로 경기가 좋다는점~ 등이고요~


월요일 시장에서 나스닥이 또 빠지고 다우도 빠진다면 미국 시장의 어려움의 시작인지? 또한 이것이 신흥국으로의 자금이동의 시작인지~ 그렇다면 우리 시장은 반대급부로 외국인의 돈이 몰리면서 상승을 할것인지? 등등의 여러가지 일어날수 있는 확율등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국증시 중 나스닥이 하락했다고 해서 우리나라 증시 빠질것 같다고 단정하는 것은 너무 심플한 논리 입니다.


이번주에는 애플의 실적 발표가 있는 주입니다. 삼성전자의 실적 발표도 있는 주이죠~


양국의 대표적인 아이티기업들의 실적 발표가 시장에 어떠한 영향을 줄지 주요 관전 포인트가 되겠습니다. 특히 fang의 마지막 실적 발표인 만큼 애플의 실적이 시장에 주는 영향을 대단할것으로 예상됩니다.


물론 좋아도 ~ 나빠도 각각의 논리로 시장을 모두 설명할 수는 없을 겁니다. 코에걸면 코걸이 귀에 걸면 귀걸이인 이듯이요~


다만 우리시장에서의 외국인들이 2일에 거쳐서 매수를 이어간 것은 고무적인 현상으로 볼수 있고 이 연속성이 오늘도 이어지기를 바랍니다. 




최근 2일 연속 반등한 sk하이닉스등이 오히려 마이크론등에 영향을 주어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 등을 상승시켰다고 보는 의견들도 있는데  ~ 금요일 소폭 조종을 받았기 때문에 오늘 반응할 여지도 있습니다.


또하나 관심을 두셔야 할 분야가 달러의 흐름인데요~ 최근 무역 전쟁때문에 달러가 무지 막지하게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사실 양적완화를 진행한 상태에서 금리를 올리려면 달러가 약세가 되어야 하는데~ 트럼프가 촉발한 무역전쟁으로 미국 연준도 스탠스가 애매하게 꼬여 버렸습니다.


사필귀정~ 이라고 아시죠~ 모든 상태는 원래 정한바 대로 돌아간다~ 이건 막을수 없는 흐름 입니다.


양적완화 와 경기팽창은 동전의 앞뒷면 같아서 한자리에 존재 할수 없습니다. 


주식에서 또하나의 절대 변하지 않는 진리(사실 감히 진리라고 말할수 있습니다)는 가격은 가치에 회귀한다는 말입니다.

방향은 결정되었느데 그 속도차는 존재 합니다. 투자자들이 참지 못하는것은 바로 그 속도 차 입니다. 


이제 슬슬 시장에서도 파열음이 나오고 있습니다. 얼마전 있었던 일본 국채 금리의 무지막지한 상승도 그 파열음 중의 하나라고 보여집니다. 물론 이것도 일본이 잽싸게 봉합하기는 했습니다. 미국 달러의 약세는 이어징 국가의 주가상승으로 이어질수 있는 만큼~ 달러가 정상적 흐름으로 돌아오기를 바래 봅니다.


그동안 낙폭이 과대했던 대형주 위주의 시장을 기대 해 보면서 금일 시황을 정리 합니다.


오늘 하루도 성공투자 되는 하루 되시기를 기원 드리며 객관적 으로 시장을 바라보는눈 주식공무원과 함께 키워 나가시기 바랍니다.


더많은 이야기가 있습니다.


https://open.kakao.com/o/g69e2Ew 


주시는 덧글과 추천은 더 좋은 글을 쓰는데 사용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