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시황

[주식공무원 350번째 투자전략]-한한령 해재되나?

by 주식공무원 2018. 11. 16.
728x90

안녕하세요 팍스넷 애널리스트 주식공무원 입니다.


먼저 지난밤 미국시장 살펴보고 오겠습니다.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는 전일대비 208.77포인트(0.8%) 상승한 2만5289.27로 거래를 마쳤고,

S&P500지수는 전일대비 28.62포인트(1.1%) 오른 2730.20으로 장을 끝냈습니다.

나스닥종합지수는 7259.03으로 전일대비 122.64포인트(1.7%) 올랐습니다.


국제 유가는 소폭상승하면서 하락을 멈췄고 금값도 소폭 상승했습니다.




-------------------------------------------------------------------------------------------------------------



빅데이터 라고 들어 보셨죠?


예전처럼 정량적으로 데이터를 수집 처리하는것이 아니라 데이터 베이스의 개념을 넘어서는 정형과 비정형의 데이터 집합과 이를 정보로 바꾸고 추출 하여 결과를 분석하는 결과를 총칭 합니다.


어렵게 생각이 되실 수도 있는데요~~


주식공무원이 프로그래머 출신의 증권 분석가라는건 알고 계시죠? ^^


좀더 쉽게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예를 들어서~ 경기선행지수라는게 있죠. 취업자수 같은게 그 대표적인 예일 텐데요..

우리나라도 얼마전에 취업자수가 통계청에 의해서 발표 되었죠~ 미국은 우리나라보다 이 통계를 좀더 자주 발표하고 ~ 시장은 이 통게를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 합니다.


어떤 뉴스보다 숫자에 민간한 반응을 보인단 말이죠~


그래서 이런 뉴스 자주 들어보셨을 겁니다. 경제지표는 대체로 양호한 가운데 블라블라~~또는 , 일부 부진한 지표로 인해서 시장은 블라블라~~


그래서 시장은 이 경제 지표들의 발표에 촉각을 세우는 모습인데요~


이런 경제 지표를 남들보다 먼저 알수 있다면 투자에 큰 도움이 되겠쬬? 그래서 이 빅데이터를 수집하고 처리하는 빅데이터 투자 방법들이 생기기 시작 한 겁니다. 이것을 알고리즘 투자라고 하고 이 알고리즘 투자를 위해 데이터를 분석하는 사람들을 퀀트애널리스트 라고 합니다.


이야기가 길어지기 시작하네요~


자 다시 취업자수에 관한 이야기 입니다.


취업자 수를 미리 예측하는 방법입니다. 일단 키워드를 분석 합니다. 예를 들어 취업 구직에 관련된 키워드가 검색엔진에 많이 쳐지면 쳐질수록~ 취업을 원하는 인구가 많다는 반증이 될겁니다. 또한 실업수당 청구건수를 통해 실업율을 미리 체크 할수 있습니다. 당연히 실업수당 청구건수가 늘어난다면 실업한 사람이 늘었다고 예측이 가능하겠죠~ 다음은 취업사이트들의 데이터 전송량과 회원 가입속도를 체크 하는 겁니다.


이렇듯 ~ 실제 사람들의 온라인 사용 경향을 분석하여 모델링을 하고 예측을 하는것이 빅데이터의 분석 방법이라고 볼수 있겠습니다.


그러니가 구글이 ~ 미 통계청 보다 좀더 빨리 실업자수의 증가와 감소를 예측할수 있는거죠~ 불론 신뢰도가 중요한 부분이긴 합니다만..


어제 시장은 파월의 매파적 발언에 의해서 하락 출발 했습니다. 내년 미 기준 금리를 언제든지 올릴수 있다는 발언으로 시장이 충격을 받은 모습인데요~


아이러니 하게도 어제 우리 시장을 끌어올린 것은 중국관련 기업과 중국관련 소비재 였습니다.


화장품 제조업체인 토니모리(214420)는 29.46% 오른 1만150원까지 치솟으며 상한가로 거래를 마쳤고,

에이블씨엔씨(078520)(14.23%)·코스맥스(192820)(15.15%) 등 중저가 제조업체를 비롯해 아모레퍼시픽(090430)(5.56%)·LG생활건강(051900)(7.69%)·한국화장품제조(003350)(10.40%)·한국콜마(11.01%)·잇츠한불(6.07%) 등 중견·대형업체들도 모두 상승 마감했습니다.


 또한 신세계인터내셔날(031430)(16.22%)·호텔신라(008770)(12.96%)·신세계(004170)(10.43%)·한화갤러리아타임월드(027390)(9.30%) 같은 면세점주 역시 주가가 큰 폭으로 올랐습니다.


자 그럼 이런 종목들이 큰폭으로 올라간 이유는?


바로 중국의 한한령 해제 기대감인데요~ 재미 있는건 중국 정부의 공식 발표가 아니었습니다.

그건 바로 씨트립이라는 중국 최대의 온라인여행사 한국 관광상품 등록에 따른 것이었는데요~ 물론 현재는 상품이 내려간 상태입니다. 


그런데 이 여행사에서 상품을 등록한 것은 정부의 어떤 조치가 있었지 않았냐는 분석이 지배적으로 나왔기 때문에 관련 종목들이 크게 상승한 것입니다. 


이렇듯 현재의 주식 투자는 빅데이터 분석 및 다양한 알고리즘을 통한 투자로 진화 하고 있습니다. 메릴린치의 알고리즘 단타 매매는 아는 사람들만 알고 있는 방법으로 ~ 얼마전 그 개인투자자가 시장교란에 관련된 내용으로 메릴린치를 금융당국에 신고했고 이 청원 내용은 영국 파이낸셜 타임즈를 통해서 영국에 소개 되기도 했습니다.


주식투자는 눈에 보이지 않는 상대편과 싸우는 전쟁터 인데요~ 이제는 알고리즘과 싸우고 있는 겁니다. 


그럼 이 알고리즘은 천하무적이냐고요? 아뇨~~다행인지 불행인지 그렇지 않습니다. 좋은 알고리즘이란 익셉션처리~ 즉 예외처리가 잘되는 것이 좋은 알고리즘인데~ 시장의 급격한 변화에 이 알고리즘들은 아직 잘 대응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얼마전 미국의 폭락에 이 알고리즘매매가 일조를 했던적이 있습니다. 데이터를 정상적으로 처리 하지 못하고 ~ 과도한 매물을 내놓으면서 시장 하락을 만든 적이 있었습니다.


알고리즘 매매가 가장 성공율리 좋을 때는 변동성이 심한 장이 아니라 일정한 박스권을 만들 때 입니다.


이런 매매방법도 있고 ~ 그럼 내가 앞으로는 어떤 투자 방법으로 투자를 해야 하겠구나 정도로 오늘의 글을 받아들여 주세요~ 투자자의 마음은 어느 한쪽으로 심하게 치우지지 않는 평정심에 있습니다.


알고리즘 투자를 말씀 드렸다고~ 아 이거 대박인데~ 이거면 내가 부자가 되겠구나? 라고 생각 하시면 여러분은 또 한번 낚이신 겁니다.


오늘 하루도 성공투자 되는 하루 되시기를 기원 드리며 객관적 으로 시장을 바라보는눈 주식공무원과 함께 키워 나가시기 바랍니다.


더많은 이야기가 있습니다.


https://open.kakao.com/o/gMZKPRW

pass: 입장을 원하시는 분은 주식공무원에게 쪽지를 주시기 바랍니다.


주시는 덧글과 추천은 더 좋은 글을 쓰는데 사용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