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시황

[주식공무원 176번째 시장전략]-혼란시기 대응전략~2018-02-27

by 주식공무원 2018. 2. 27.
728x90

 

안녕하세요 팍스넷 전속 애널리스트 주식공무원 입니다.

 

 

 

 먼저 지난밤 금요일 미국장 먼저 살피 겠습니다.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399.28포인트(1.58%) 상승한 2만5709.27에 거래를 마쳤고,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32.30포인트(1.18%) 오른 2779.60에,

나스닥 지수는 84.07포인트(1.15%) 상승한 7421.46에 각각 마감했습니다.

 

시장은 금리인상에 대한 우려가 완화 되면서 국채 금리가 하락한 덕입니다.

 

다만 정책에 대한 은행가들의 안정을 조장하는 발언에 의한 상승이라 액면 그대로 믿어도 될지는 아직 모른느 상황 입니다.

 

유가는 상승했고 금값은 소폭 하락했습니다.

 

전일 우리나라 시장은 상승 마감은 했으나 상승초반의 자리를 지키지 못하고 하루 종일 줄줄줄 흐르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렇게 미국시장이 상승으로 마감한 가운데 갭으로 시작 한 시장이 전강후약의 모습을 보이게 되면 개인투자자들은 멘붕에 빠지게 됩니다.

 

어제 우리시장이 그랬는데요~ 개인투자자들은 그러면 이런 상태에서 WHY를 생각하게 되고 묻게 되고 조사하게 됩니다.~

 

보유종목의 뉴스를 일단 찾아보고 ~ 팍스넷 네이버등의 게시판을 점검합니다.~ 차트를 다시 한번 돌려보고 잘 보지 않던 재무재표등 기본적 분석의 자료들도 검토해 봅니다.

 

이렇게 해도 정확한 하락의 이유는 보이지 않을 경우가 있습니다.

 

그럼 이제부터는 스스로 시나리오를 만들기 시작 합니다. 객관적 자료와 논리에 근거한다기 보다는 자신의 주관적 공포의 심리 그리고 자금의 형태에 의해서 판단을 내리기 시작 합니다.

 

이럴 경우 종목이 조금만 떨어지면 손절~로 대응 합니다.

 

그런데 이런 경우 기가막히게 내가 손절한 타이밍에서 주식은 상승해 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반대로 더 올라갈거 같아서 신속하게(?) 매수를 했는 내가 매수한 그 포진션이 고점인 경우가 있습니다.

 

주식공부는 위험할때 하는게 아니라 평소에 하는 겁니다.

 

위험할때 하는 공부는 시장의 노이즈를 취합하는 방식으로 흘러갈수 있기 때문에 판단에 오히려 도움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제 미국 시장이 각각 1.58%와 1.15% 상승했습니다.

 

뉴스를 보실때 헤드라인만 보지 마시고 그 뉴스의 자간과 행간의 숫자등에 집중하시라는 말씀을 드립니다.

 

미국시장 올랐다고 우리시장 오르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이것을 커플링 이라고 하는데 ~ 맞습니다. 미국시장 좋으면 우리시장 좋은 경우 많았습니다.

 

투심의 회복이라는 측면에서는 그렇고~ 세계경기의 호조라는 것에서 봐도 그렇습니다.

 

하지만 다른것도 분명 있습니다. 분석의 노하우라 모든것을 설명하고 말씀 드리기는 어렵지만 분명 오른 포인트외에 우리 시장과 미국시장을 구분짓는 여러가지 요인들을 체크 하는것이 대충 맞히는 것보다 확실하게 틀리는 방법입니다.

 

미국의 10년물 국채 금리가 2.85% 수준에서 움직이며 시장 안정화를 주도했고,시카고옵션거래소(CBOE)의 변동성지수(VIX) 일명 공포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3.46% 내린 15.92를 보였습니다.

 

이것은 숨고르기로 아직 일정 방향으로 정해졌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Random Walk라고 들어 보셨나요?

 

한 지점에서 출발한 사람이 일직선 위를 1회에 일정한 거리 a만큼 멋대로 움직일 때 n회 걸음을 옮긴 후 출발점으로부터의 거리 r와 r+dr 사이에 있을 확률을 구하는 문제이고 우리나라 말로는 난보 또는 취보라고 하기도 합니다.

 

즉 술주정 뱅이가 걷는 걸음과 같다고 이해하시면 크게 틀리지 않는데요~ 지금 주식시장의 움직임이 그렇다는 겁니다.

 

술주정뱅이가 이리 저리 움직이면서 중심을 잡는데 저 술주정뱅이의 갈짓자 움직임이 어디로 갈지 맞추기가 참으로 어렵다는 건데요~ 이때 술 주정뱅이의 어깨와 머리를 보면 중심이 다리의 반대로 향하면 곧 중심을 잡는 것이고 머리와 어깨가 다리와 같은 방향이라면 한쪽으로 기울게 되는 겁니다.

 

어려분은 상상하고 계십니까~ 이 술주정뱅이의 움직임을?

 

술주정뱅이의 꼬인 스텝을 보는것이 아니라 머리와 어깨의 움직임을 함께 보는 시야를 넓히신다면 조금 더 불안하지 않은 투자를 하게 되지 않을까요?

 

신중한 투자로 금일 성공투자 하시기 바랍니다.

 

 

 

 

더 많은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장을 보는눈 퀀츠애널리스트 주식공무원과 함게 키워가세요

https://open.kakao.com/o/g69e2Ew
주식공무원이 무료로 운영하는 톡방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