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시황

[주식공무원 271번째 투자전략]- 어제터진 4개의 지뢰.

by 주식공무원 2018. 7. 19.
728x90

안녕하세요 팍스넷 전속 애널리스트 주식공무원 입니다.


먼저 지난밤 미국시장 살펴보고 오겠습니다.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는 전일대비 79.40포인트(0.3%) 오른 2만5199.29로 거래를 마쳤고,

S&P500지수는 전일대비 6.07포인트(0.2%) 상승한 2815.62로 장을 끝냈습니다.

나스닥종합지수는 전일대비 0.67포인트(0.01%) 떨어진 7854.44로 마감했습니다.


유가는 소폭 상승 했고 금값은 소폭 하락했습니다.


---------------------------------------------------------------------------------------------------




보릿고개 라고 들어보셨나요?


저 같이 어느정도 연식이 된 사람도 실제 경험해 보지는 못했고 이야기로만 들었습니다.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면~


하곡인 보리가 여물지 않은 상태에서 지난해 가을에 걷은 식량이 다 떨어져 굶주릴 수밖에 없게 되던 4∼5월의 춘궁기()를 표현하는 말로 

춘궁기(), 또는 맥령기()라고도 한다. 최근에는 경제성장과 함께 농가소득도 늘어나 보릿고개라는 말이 실감이 나지 않으나, 일제강점기에서는 두말할 나위 없고 8 ·15광복 후 1950년대까지만 하더라도 연례행사처럼 찾아들던 농촌의 빈곤상()을 나타내는 말이었다.

[네이버 지식백과] 보릿고개 (두산백과)


농민이 추수 때 걷은 수확물 중 소작료, 빚 또는 그 이자, 세금, 각종 비용 등을 지급하고 난 뒤 나머지 식량으로 초여름에 보리가 수확될 때까지 버티기에는 그 양이 절대 부족할수 밖에 없는 기간입니다.


지금 증시 상황이 그 보릿고개를 연상하게 만드는 기간인것 같습니다.


신용,융자등 빌린돈으로 주식을 하는 투자자들에게는 더욱 가혹하고 힘든기간이 되고 있습니다. 올해초 만 해도 하루 거래대금이 15조원에서 8조원으로 반토막이 난 가운데 거래절벽을 우려하는 의견도 나오고 있습니다.


주가는 거래량의 그림자이다 라고 말할 정도로 거래량 즉 수급은 주가상승의 굉장히 중요한 요소 입니다. 그런데 이 거래량이 줄고 있다는 것은 그만큼 시장의 주도세력과 주도주가 없다는 말씀을 드릴수 있습니다.


어제도 시장의 발목을 잡는 4가지 지뢰가 동시에 터졌습니다.


하나는 라정찬 네이처셀 회장의 구속인데요~ 이 여파로 네이처셀은 하한가를 기록하였고 줄기세포 관련 종목들의 동반 하락과 바이오주에 대한 투자 심리가 약화되어 지수를 끌어내렸습니다.

둘째 최근 합병하여 코스닥 시가총액 2위를 기록하고 있는 cj enm의 주가가 장중 7% 넘게 빠지면서 역시 시장에 안좋은 영향을 주었습니다.

세째 장 막판 제일제강이 보물선과 관련없다는 공시를 내면서 순간 주가가 45% 넘게 하락하는 유동성을 보이며서 수백억 매물이 동시에 나와 증시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그리고 장막판 하한가를 갔다가 동시호가에 풀리긴 했지만 시가총액이 4조원이 넘는 나노스의 변동성도 장 막판 코스닥을 흔들기에 충분했습니디다.


그리고 마지막 트럼프와 푸틴의 정상회담후 미국 정보기관이 러이사 푸틴 쪽의 입장을 대변하면서 공화당과 민주당 모두에서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11월 중간선거에서 패할수도 있다는 의견이 나오면서 북한정책의 혼선으로 이어질수 있다는 우려에 경협주들이 전체적으로 하락하는 움직임을 보였습니다.


4가지 지뢰를 모두 코스닥에 연관성이 많았고 삼성전자와 하이닉스는 상승마감함으로서 전체적인 지수의 충격보다는 개별주를 보유한 투자자들의 충격이 강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4가지 지뢰가 터진 상황은 극단적으로는 1회성 이슈에 가까운 성향이 있지만 시장은 약한 부분을 파고드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심리적으로 v 자 반등을 기대하기는 어렵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터무니 없는 악재가 터진것은 아니기 때문에 시장은 기간조정을 거치면서 회복할 것으로 기대 됩니다. 특히 최근 하락이 커었던 코스피 낙폭과대주들이 상대적으로 약한 시장에 덜 빠지면서 하방경직성을 보이고 있는것은 고무적인 상황 입니다.


외국인은 어제도  전기전자 +1,128, 유통업 +137, 서비스업 +122, 통신업 +33 등을 매수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주가는 무조건 오르기만도 내리기만도 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미래를 예측하는 점쟁이가 아니라 상황에 대응하는 투자자 입니다. 현재 시황을 바탕으로 미래를 예측한다기 보다는 현재 시황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어떻게 대응할것인지의 전략을 짜는 하루가 되시길 바라면서 오늘 시황을 마무리 합니다.


오늘 하루도 성공투자 되는 하루 되시기를 기원 드리며 객관적 으로 시장을 바라보는눈 주식공무원과 함께 키워 나가시기 바랍니다.


더많은 이야기가 있습니다.


https://open.kakao.com/o/g69e2Ew 


주시는 덧글과 추천은 더 좋은 글을 쓰는데 사용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