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시황

[주식공무원 432번째 투자전략] 나머지 두가지 이슈

by 주식공무원 2019. 3. 22.
728x90
  • 녕하세요 퀀트 애널리스트 주식공무원 입니다.


    먼저 지난 미국시장 살펴보고 오겠습니다.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는 전날보다 216.84포인트(0.84%) 상승한 25,962.51에 장을 마감했습니다.

  • S&P500지수는 30.65포인트(1.09%) 오른 2854.88,정리되었고

  •  나스닥 종합지수는 109.99포인트(1.42%) 뛴 7838.96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 미 중앙은행은 전날 연내 금리동결을 시사하는 등 시장 친화적인 정책 방향을 제시했습니다.중앙은행의 보유자산 축소도 오는 9월 말에 종료하기로 했습니다. 발표 당일에는 중앙은행의 태도가 경기침체에 대한 우려로 받아들여지면서 시장이 주춤했지만, 이날은 주식 등 위험자산에 대한 투자심리가 개선될 것이란 기대로 연결 되겁니다.

  • 국제 유가는 소폭 하락 하며 장을 마감 했습니다.

  • ---------------------------------------------------------------------------------------

올레한 불금을 기다리며~


사무엘 베케트의 고도를 기다리며 라는 연극을 보셨는지 모르겠습니다.


인간의 삶을 기다림이라는 주제로 표현한 연극인데~ 주인공인 두 부랑자 블라디미르와 에스트라공은 50년 동안이나 오지도 않는 고도를 계속 기다리고 있습니다.


연극에서의 고도는 계속 오지 않고 두 주인공을 지치게 만드는데요~


과연 주식시장에는 우리가 기다리는 고도가 올까요?


일단 시장이 안정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세계 경기의 불확실성이 커짐에 따라 그동안 혼자 약적축소를 외쳤던 미국이 양적축소 조치를 하나둘씩 없애기 시작 했습니다.


어제 발표한 올해는 금리인상이 없고~ 내년엔 1차례 생각한다는 것과 대차대조표의 9월 정리가 그것입니다. 이로서 미국 국채 수익율은 1년래 최저치를 기록했고 달러는 약세로 돌아섰습니다.


달러 약세는 위안화 강세로 연결되고 있으며 ~ 우리나라 수출주들에게는 유리한 조건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두가지 불확실성이 남아 있는데~ 하나는 막바지의 미중 무역 회담과 영국의 브렉시트 연기안 입니다.


둘다 이번달에  말에 열릴 예정인데~ 트럼프가 최근 중국의 제안보다 더 많은 것을 요구 한다는 이야기는 이미 전에도 말씀 드린 바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백악관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중국과 무역 협상 타결에 대해 낙관했습니다.

그는 “미국 협상 팀이 다음주 중국에서 주요 쟁점에 대해 논의할 것”이라며 “중국과 무역 딜이 나올 것”이라고 말했는데~ 

그러면서도 트럼프 대통령은 기존의 관세에 대해 물러서지 않을 뜻을 내비쳐 관심을 끌었습니다. 그는  “중국 수입품에 대한 관세를 장기간 유지할 계획”이라며 이는 중국의 무역 협상 타결을 재촉하는 한편 합의안 이행을 강제하기 위해 필요한 카드라고 강조한 겁니다.

원래는 내년 대통령 선거에서 입지를 다지기 위해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과 무역 협상 타결에 무게를 싣는 한편 낙관적인 발언을 내놓고 있지만 라이트 하이저 대표등이 무역정책에 있어 매파적 의견을 제시하는등 실상 비관세 쟁점에 대한 이견이 드러난 것보다 깊어 보입니다. 

이것은 미국 정책이 개인 보다는 시스템 영역 안에서 진행 된다는 단편을 보여주고 있는것 같습니다. 전에 미국과 북한의 하노이 담판이 결렬로 끝나는 것도 볼턴과 폼페이오등 실제 책임자의 의견이 받아들여지면서 였습니다. 이에 실제 북한은 담판 결렬의 책임을 볼턴과 폼페이오에게 돌리며 맹 비난했습니다.

다른 하나의 큰 불확실성 이슈는 브렉시트인데~ 이 사안 역시 이번달 마지막인 29일 정도 결정이 납니다.

최근 진행된 설문조사를 보면 아직도 잔류와 탈퇴에 대한 의견이 팽팽한것을 볼수 있씁니다.


하지만 시장은 일단 연기에 무게감을 두고 있습니다. ~ 급격한 노딜 브렉시트만 아니라면 시장 충격은 그리 크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오히려 불확실성의 

어제 우리 시장은 전기전자의 큰 쏠림 현상을 보였습니다. 반도체 기대감은 외국인 매수로 연결되고 현재 외국인은 달러 약세로 그동안 떨어졌던 삼전과 하이닉스 등을 매수 하기에 유리한 조건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중요한것은 나머지 우니라라 주식의 흐름인데요~ 오늘은 어제 하락의 기술적 반등이 나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코스피에서 전기전자의 비중이 약 30%에 가깝기 때문에 돈을 빨아 들이고 있는데 오늘은 전 섹터의 순환매를 기대해 봅니다.

고도를 기다리며에서의 고도는 연극이 끝날때 까지도 오지 않았지만~ 우리시장 에서는 다른 모습을 기대해 봅니다.

오늘 하루도 성공투자 되는 하루 되시기를 기원 드리며 객관적 으로 시장을 바라보는눈 주식공무원과 함께 키 가세요~


여러분의 댓글과 추천은 좀더 좋은 글을 쓸수 있게 만드는 원동력 입니다.

친구 추가, 알람설정등을 해 놓으시면 주식공무원 글을 보다 쉽게 받아 보실수 있습니다.

궁금하신 주제와 관심있는 분야를 댓글로 주시면 글을쓰는데 참고로 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