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식공무원 459번째 투자전략] 연준의 매파적 발언

by 주식공무원 2019. 5. 2.
728x90

안녕하세요 주식하는 전산 쟁이 주식 공무원입니다.

먼저 미국 시장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162.77포인트(0.61%) 떨어진 2만 6430.14에 장을 마쳤고

S&P(스탠더드 앤 푸어스) 500 지수는 전날보다 22.10포인트(0.75%) 내린 2923.73을 기록했습니다.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지수도 45.75포인트(0.57%) 하락한 8049.64를 기록했습니다.

 

국제 유가는 0.45% 하락했고 금값 역시 0.58% 하락했습니다.

 

--------------------------------------------------------------------------------------------------------------

 

파월의 한마디에 시장 참여자들의 눈썹은 위로 올라갔다~ 

 

미국 주요 언론사의 헤드라인 기사입니다.~ 5월 1일 우리나라 시장이 휴장이었기 때문에 미국 시장의 흐름이 우리 시장에 평소보다 영향을 많이 줄텐데~ 미국 시장이 장 막판 급락한 것은 우리들에게는 좋지 않은 소식입니다.

 

전일 까지만 해도 애플의 사상 최대 실적 등으로 시장의 분위기가 나쁘지 않았고~ 시장은 각종 지표 등을 이유를 들어 연준의 연내 금리인하를 기대하고 있었는데~ 제롬 파월 (Jerome Powell) 연방 준비 제도 이사회 (FRB) 의장은 낮은 인플레이션은 일시적 일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하면서 시장에 찬물을 끼얹혔습니다. 시장은 장 막판 0.61% 급락하면서 장을 마무리했습니다.

 

파월 의장은 인플레이션을 막고 있는 여러 가지 쟁점이 있지만 몇 년 전에 인플레이션에 영향을 미친 핸드폰 요금의 변화 같은 일시적 일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고. ″우리는 이러한 상황을 주의 깊게 지켜보면서 그러한 경우인지 알아보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마디로 지금은 금리인하를 고려하지 않고 있다~  이 정도로 해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파월의 발언 이후 재무부 2년 물 국채금리는 2.2% 에서 2.3%로 급등했습니다. 2년 물 금리는 연준의 은행정책과 밀접한 관계가 있고~ 국채금리가 상승하게 되면 주식은 반대로 하락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돈의 쏠림 현상 때문이죠~ 

 

트럼프는 이러한 연준의 정책을 비판했는데~ 연준이 금리를 1% 이상 인하하고 양적완화 프로그램을 재가동시켜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지속적으로 연준과 엇갈리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주식 공무원 개인적으로는 연준의 정책을 따라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정치적 고려가 시장을 좌우하는 것보다는 시장 논리에 의해서 움직여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오늘 우리 시장 개인 투자자들은 하루 쉬었기 때문에 ~ 매수로 시작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연휴 끝이나 중간에 휴일이 있는 주의 경우 개인투자자들은 조금이라도 빨리 현금을 주식으로 바꾸기를 원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지금 이 글을 쓰는  6시 10분 현재 미국의 야간 선물도 -1%대를 기록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 시장 조금 염려가 됩니다.

 

그러니까 이런 시장일수록 종목 선정에 있어 신중에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잡주는 시장과 관련 없이 날아간다 생각하시는 분들 계시는데~ 시장과 함께 움직이는 주도주는 그래도 시장이 개선되면 함께 개선되기라도 하는데~ 잡주는 시장이 개선되던 말던~ 아래로 향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지금 시장의 최 선호 주는 중국 관련 소비주와 소재주라고 여러 번 말씀드렸습니다. 주가를 견인하는 힘은 2가지입니다. 하나는 실적~ 그리고 향후 상승에 대한 기대감~ 즉 센티멘탈인데~ 중국 관련 소비주 들과 소재주들 중 이런 2가지 요소들을 모두 가지고 있는 종목을 보유하고 게신다면~ 다른 투자자들에 비해 꽤 행복한 5월을 보내실 수 있을 겁니다.

 

시장이 어렵다고 말씀드렸습니다~ 하지만 나만 어려운 게 아닙니다.~ 모두에게 오는 어려움이고 오히려 기회일 수 있습니다.

 

수능이 어렵게 출제되면~ 어떻게 되죠? 네 변별력이 더 생깁니다. 공부를 못했던 친구들은 똑같이 성적을 못 받고 ~ 공부를 잘하는 친구들은 똑같이 점수를 잘 받습니다. 문제는 어정쩡한 실력의 친구들이죠~

여러분들의 상태를 확인하세요~ 내가 어디에 서있는데 투자자인가~ 

 

주식 공무원의 시황을 이렇게 매일 챙기시는 투자자라면 특별한 걱정이 없는 투자자이실 거라 생각됩니다. 타인의 위기는 곧 나에게는 기회입니다. 우리는 믿는 구석이 있으니까요~

 

오늘은 연준의 매파적 발언과 2년 물 국채 금리의 변화 그리고 시장의 어려움에 따른 투자자들의 성적에 대해서 설명드렸습니다.

 

여러분의 댓글과 추천은 좀 더 좋은 글을 쓸 수 있게 만드는 원동력입니다.

친구 추가, 알람 설정 등을 해 놓으시면 주식 공무원 글을 보다 쉽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궁금하신 주제와 관심 있는 분야를 댓글로 주시면 글을 쓰는데 참고로 삼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성공 투자되는 하루 되시기를 기원드리며 객관적으로 시장을 바라보는 눈 주식 공무원과 함께 키워 가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