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시황

[주식공무원 #652 투자전략] 66만원 하던 주가가 6만5천원된 회사는?

by 주식공무원 2020. 2. 12.
728x90

안녕하세요~ 주린이 친구 여러분~

 

주식하는 전산쟁이 주식 공무원입니다.

 

 

2000년 중반에 주식 하셨던 분들은 oci라는 회사를 기억 하실 겁니다~ 국내 1위 세계2위의 폴리실리콘 생산 업체로 당시 2만원 아래였던 주가가 667,000원 까지 상승했던 종목 입니다.

 

현재 주가는 보시다시피 65900원 입니다. ~ 이종목 여러투자자들에게 애증의 종목 일겁니다.~ 고점대비 거의 1/10 토막이 난 주식이기 때문이죠~

 

그럼 이렇게 잘나가던 회사의 주가가 왜 이렇게 떨어 졌을까요?

 

이 회사의 주력 제품인 태양광용 폴리실리콘은 한때  ㎏당 200달러까지 판매됐지만 지금은 7달러 수준까지 떨어졌습니다. 손익 분기점인 ㎏당 13~14달러 밑으로 가격이 떨어지면 제품을 생산할수록 손해를 보고 있는 상태가 된 것입니다.

 

중국의 저가 공세에 지속 시달리면서 치킨게임을 한것인데~ 이번에 국내 폴리실리콘 공장 폐쇄 결정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이 종목을 보면서~ 주식공무원은 2가지 느끼는 바가 있습니다.~ 권불십년 화무십일홍 과 기술성장기업 일수록 초격차를 유지해야 한다는 겁니다.

 

일단 이종목 2000년도 중반 당시 투자자들에게 굉장히 큰 희망을 안겨주었습니다.~ 앞으로 태양광이 마치 모든 에너지를 대체 할것같은 그런 희망 말입니다.~ 여기에 국내 1위 세계2위라는 타이틀 역시 많은 투자자들이 이종목을 매수하게 만든 이유이겠죠~

 

비약적인 비유지만 기술기업일수록~ 세계 1위나 세계 최초라는 문구에 너무 현혹되면 안됩니다.~ 실리콘밸리의 기업들은 순식간에 이 순위가 바뀌게 되고~ 투자자들은 순식간에 너무 많은 것을 잃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보수적인 투자자 워렌버핏이 닷컴 기업에 투자하지 않은 이유가 이런 이유였었죠~

 

oci가 생산을 중단 하게 된 상황에 한화솔루션마저 국내 생산을 중단하게 되면 ~ 우리는 폴리실리콘의 전량을 또 중국에 의존해야 하는 상황이 됩니다.

 

소재 산업을 지키지 못하게 되는 악순환을 다시 하게 되는 것이죠~

 

자 그래서 oci 사라는 이야기냐구요? 아닙니다. 매수에 관점에서는 냉정해야죠~ oci는 네어비 실검 2위 까지 오를정도로~ 아까 제가 볼때는 1위 였습니다.

 

사람들의 관심이 있는 종목이라 오늘 시황 시간에 다루었는데~ 추세는 아직 하락을 벗어나지 못했고~ 어제의 급등은 구조조정에 따른 심리적 상승일뿐 그이상으로 보기 어렵습니다.~ 물론 단기적인 상승은 있을수 있지만~ 제눈에는 저 60만원 부터 10만원대 까지 ~ 처절하게 쌓여 있는 투자자들의 원혼이 보이는 듯합니다.

 

이번 oci 사태를 보면서 다시한번 주식시장에서의 겸손의 중요성을 배웁니다.~ 

 

앞으로도 종종 시황과 종목 분석의 밸런스를 가지고 이야기 전해 드리겠습니다.

 

시장은 어제와 큰 변화가 없는 상태 입니다.~ 아직도 관망이죠~

 

어려운 시장이지만 잘 살아남으세요~ 주식공무원도 도와 드리겠습니다.

 

궁금한 거 있으면 답글로 남겨놓으면 됩니다. 자꾸 물어봐야 실력이 늘겠죠~

 

오늘 하루도 성공 투자되는 하루 되시기를 기원드리며 객관적으로 시장을 바라보는 눈 주식 공무원과 함께 키워 가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