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시황

블루웨이브 수혜주와 피해주는?

by 주식공무원 2021. 1. 7.
728x90

안녕하세요 주식투자자여러분 경제적자유와 시간으로부터의 자유를 함께 만들어갈 주식하는 전산 쟁이 주식 공무원입니다.

 

이른 아침 뉴스를 확인하다가 내 눈을 믿지 못하는 광경을 보게 됩니다.

바로 트럼프 지지자들의 미국 국회의사당 점거 상황입니다. 트럼프 지지자들이 국회의사당에 몰려들어 상원과 하원 의원들이 탈출하는 장면이 티브이를 통해서 그대로 방송되었습니다.

 

 

트럼프는 펜스에게 바이든의 선거 승리 선언을 방해하라고 했지만 거부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러한 폭도들의 의사당 점령 때문에 고점에서 약간 흘러내리긴 했지만 주가는 더 큰 부양정책에 대한 기대감으로 다우존스 산업지수가 1.47% s&p500 지수가 0.55% 상승했고 러실 2000 지수는 자그마치 3.65% 상승하면서 시장을 이끌었습니다. 특징주로는 캐터필러의 주가가 5.56% 이상 상승했는데 정부의 SOC 투자에 대한 기대감으로 보입니다.

 

모든 주식이 다 오른 것은 아닌데 특히 그동안 가장 좋은 실적을 보여왔던 이른바 빅 테크 기업들은 큰 폭의 하락이 나왔습니다.

 

법인세 상승과 반독점 법안들에 대한 우려로 페이스북과 아마존은 각각 -2.81%-2.59%를 기록했고 마이크로 소프트는 -2.66% 애플은 -3.3%를 기록했습니다 이와 같은 결과로 나스닥은 -0.46%를 기록하면서 하락 마감했습니다.

 

미래를 잘 알지 못하지만 상원의원 선거의 불확실성이 해소된 것이 전체적으로 시장에 안정감을 주었다는 생각입니다.다만 앞에서 말씀드린 트럼프 지지들의 폭동이 더욱 크게 번진다면 또 다른 불확실성으로 만들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유럽의 증시 역시 미국의 블루웨이브를 기대하면서 상승 마감했습니다.영국은 3%가 넘는 상승을 보였고 프랑스와 독일 증시 역시 1%의 상승을 보였습니다.

 

그동안 트럼프는 중국은 물론 유럽과도 무역전쟁을 벌이고 있었기 때문에 바이든 시대에 유럽도 새로운 교역의 회복을 기대하는 모습입니다. 트럼프때 에어버스에 관세를 매기면 할리데이비슨에 관세를 매기는 등 서로 힘겨루기를 한 적이 있습니다.

 

우리나라 증시는 개인들이 매수세에 힘입어 지수 3000이라는 어마어마한 전무후무한 기록을 세웠습니다. 이후 외국인과 기관 투자자들의 매도로 인해서 종가는 3000을 지키지 못했지만 개인투자자들은 코스피에서 1조 7000억과 코스닥 3800억을 합치면  또다시 하루 만에 2조 원이 넘는 순매수를 기록하면서 주가를 견인하고 있습니다.

 

2021년 거래일 시작을 기준으로 매일매일 1조 원이 넘는 순매수를 보이고 있는데 투자예탁금은 오히려 늘어나는 현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어느새 투자 예탁금은 69조를 기록하고 있는데 이 추세라면 금방 70조를 넘을 것으로 보입니다.

 

키움증권의 신규 계좌 개설 숫자도 하루 만에 4만 개를 넘기면서 주식투자 열풍이 불고 있는데 더 늦기 전에 투자를 해야 한다는 패닉 바잉 현상이 시장에 들어오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잘 모르는 투자자들이 들어오고 있기 때문에 가장 유명한 주식을 사는 현상이 나오고 있는 건데 어제 삼성전자의 개인 투자자 매수 규모는 1조 원이 넘었습니다

 

물론 장기 투자의 관점에서는 나쁘지 않은 선택이지만 트레이딩 관점에서 본다면 오버슈팅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럴때 전문 투자자들은 오히려 덜 오른 주식들에 더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제일제당, 삼성에스디에스 같은 이른바 못난이 종목들도 큰 폭의 상승을 보이고 있는데 그만큼 시장의 유동성이 풍부하다는 말씀을 드릴수 있겠습니다.

 

어제 미국 10년 물 국채 수익률이 1%를 넘어섰습니다. 명목 금리는 그대로 지만 실질 금리가 높아질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는 거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이로서 은행주들도 큰 폭의 상승이 나왔는데 앞으로 인플레와 유동성 사이에서의 현명한 투자자 필요한 시기가 좀 더 빠르게 다가올 겁니다.

 

즐기시되 취해 있지 마시라는 말씀 다시 한번 전해 드리면서 오늘 아침 시황 마무리하겠습니다.

  

제 시황이 여러분들의 투자에 인사이트를 주기를 바라면서 시황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잘 버티고 살아남은 사람들이 부자가 됩니다. 일희일비 하지 말고 이성적 투자를 하신다면 꼭 성공하실 겁니다.

 

시장이 어렵지만 꼭 살아남으세요 주식 공무원도 도와 드리겠습니다.

 

지속적으로 시황과 종목의 밸런스를 가지고 이야기해 드리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성공투자하시길 바라며 객관적으로 시장을 바라보는 눈 주식 공무원과 함께 키워 가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투자자들의 경제적 자유와 시간으로부터의 자유를 함께 만들어갈 영원한 주식 동반자  따박따박 수익률의 주식 공무원이었습니다.

 

오늘도 파이팅 입니다. 주식공무원과 함께 하시면 여러분의 계좌 빨개지실 겁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