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시황

[주식공무원 452번째 투자전략] 화폐개혁 테마주 망한거니?

by 주식공무원 2019. 4. 19.
728x90

안녕하세요 퀀트 애널리스트 주식 공무원입니다.

먼저 미국 시장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는 전날보다 110.00포인트(0.42%) 오른 2만6559.54로 거래를 마쳤고,
S&P(스탠다드앤푸어스) 500 지수는 4.58포인트(0.16%) 상승한 2905.03을 기록했습니다.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종합지수는 1.98포인트(0.02%) 오른 7998.06으로 마감했습니다.

 

뉴욕증시 3대 지수가 일제히 올랐는데, 소비지표와 고용지표, 기업실적이 모두 호조를 보였습니다.

로버트 뮬러 특별검사팀의 수사보고서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혐의를 입증할 증거가 없음이 확인된 것도 정치적 불확실성이 줄었다는 점에서 시장에 안도감을 준것입니다.

 

국제 유가는 소폭 상승 하였고 ~ 금값은 소폭 하락 하였습니다.

 

뉴욕증시는 19일부터 22일까지 부활절 연휴로 휴장을 하게 됩니다.

 

---------------------------------------------------------------------------------------------------------------------

 

 

화폐개혁 관련 atm 관련주가 어제 시장에서 큰폭의 하락을 기록했습니다. 

 

대장주 청호컴넷을 비롯하여,한네트,로지시스,케이씨티 등이 거래량을 동반한 피뢰침 음봉을 기록 했습니다. 

 

이들 종목은 아침까지만 해도 청호컴넷이 28%를 기록하는등 두자리수 이상의 가파른 상승율을 기록하면서 상한가에 들어가는듯 보였지만~ 한국은행과 기획재정부가 "검토한 바 없다"며 선을 긋자 급락세로 전환하면서 -8%~ -10%대를 기록하였습니다.

 

이렇게 시간이 지난뒤에 글로 써서 이정도이지 당시 호가창을 지켜보고 계셨다면~ 이건 뭐 폭포수도 이런 폭포수가 없었습니다.

 

상한가 근처에서 두자리수의 하락율은 거의 -40% 에 다다르며 때마침 발표 시간대가 12시 근처여서 이종목을 가지고 있던 직장인의 경우 밥먹고 오니 계좌가 거의 반토막이 나있는 상황이 오게 된거죠~ 이럴때 참 뭐라고 해야하나~ 

 

그냥 정신줄이 놔질 겁니다.

 

그럼 왜 atm 관련주가 상승을 했을까요?

 

리디도미네이션 이라고 해서 우리나라 화폐를 개혁하겠다는 뉴스가 나오면서 부터 인데요~ 그때 각종 언론은 이주열 한국총재를 비롯한 여러 인사들의 말이라며 우리나라 화폐 개혁이 필요하다는 기사를 잔뜩 만들어 냈습니다.

1달러가 약 1130~40원으로 거래 되다 보니 우리나라 돈이 너무 커보인다는 거죠~ 사실 후진국들의 화폐 단위가 좀 크잖아요~ 그래서 1000원을 뭐 한 10원이나 1원 정도로 만들어서 화폐 개혁을 하자는 건데요~ 뭐 그럼 커피 한잔이 4.5원 되는 거죠~

 

이렇게 리도미네이션의 필요성을 여러 언론이 조장하니~ 금방이라도 화폐 개혁이 될것같은 분위기가 만들어 집니다.

 

화폐 개혁이 되면 ~ 화폐가 모두 바뀌어야 하고~ 화폐가 바뀌면 atm 단말기도 교체가 일어나야 하니까 ~ 관련 atm 단말기 관련 회사들인 청호컴넷,한네트,로지스스 등이 수혜를 입을것이라 라는 논리로 해당 회사들의 주가가 상승한 것입니다. 실제 이 회사들의 주가는 올 4월 초부터 가파르게 상승 거의 60~70%가 넘는 상승을 보였습니다.

 

한마디로 화폐/금융자동화 기기 테마주가 된건데요~ 

 

이번 화폐개혁 논의 부정 뉴스로 한방에 무너지게 된 겁니다. 사실 이번이 화폐개혁 논의가 처음 된것이 아니고 예전에도 여러번 같은 테마로 울궈먹었습니다.  그때마다 가장피해를 본것은 개인투자자 입니다. 

 

여기서 투자자 분들 캐즘이라는 것을 하나 설명 드리고 싶은데요~ 

 

캐즘이란 ~ 첨단기술이나 어떤 상품이 개발되면 초기시장과 주류시장으로 진입하기까지의 사이에는 일시적으로 수요가 정체되거나 후퇴하는 단절현상을 거치게 된다는 것을 뜻한다. 특히 첨단기술제품의 경우 혁신성을 중시하는 소비자(early adopter, 얼리어답터)가 주도하는 초기시장과 실용성을 중시하는 일반 소비자가 주도하는 주류시장으로 진입하기 전까지의 기간 동안에 일시적으로 수요가 정체되기 때문이다.

 

뭐 예를 들면 이런거죠~ 삼성페이라고 요즘 핸드폰 으로 결재하는 방식~ 이걸 최근에 처음 써보시는분들 계시겠지만 사실 꽤 오래전부터 상용화 되어서 쓰이고 있습니다. 

그런데 아직도 이 기술 안쓰고~ 그냥 플라스틱 카드를 고집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기술의 발전은 엄청나게 빠릅니다.~ 그래서 기술 만능주의자들은 그 좋은 기술을 쉽게 받아들이고~ 마치 바로 이기술이 모든 세상을 한꺼번에 바뀔것이고 생각 합니다. 하지만 기술의 발전을 받쳐주는 법률적인 변화가 있어야 하고 또한 이 기술과 법률을 토대로 사람들이 문화를 바꾸는 데는 별도의 시간이 들어가게 됩니다.

 

테마주는 그런겁니다.~ 그럴듯한 스토리 텔링~ 마치 이것 하나면 금방이라도 이 회사가~ 2배 3배의 가치가 있을것으로 생각 되게 만드는것~ 이건 기대감으로 수요와 공급의 법칙에 그해 잠시 그 회사의 가격이 변동된 것이지 그 회사의 가치가 변화된 것은 아닙니다.

 

그럼 이런 미래에 대한 투자는 어때야 할까요?

예를들어 애플이 아이폰이라는 스마트 폰을 만들어 사람들의 문화를 바꾼것처럼 그 회사의 기술에 대한 통찰이 있다면 짧은 기간에 그회사의 주가 상승을 노릴것이 아니라 ~ 오랜 기간~ 투자의 마인드로 그회사의 주식을 사모으는 것이 정석이겠죠~

 

주식공무원은 겁쟁이 투자자라 여러분들께 이런 위험한 테마주는 쳐다보지 말라고 항상 말씀 드립니다. 테마주 급등주는 늘 말씀 드리듯이 보유자의 몫입니다.

사실 어제 -40%를 기록 했다고 해도~ 4월초 매수자 즉 바닥에서 가지고 있었던 사람들은 수익이 사라진것이니 오늘 쿨하게 팔면 됩니다. 그래도 수익이니까요~ 하지만 늦게 고점에 들어간 매수자들은 오늘 못 팔겁니다. 이런 저런 이유를 갖다 붙히면서 보유해야할 핑계를 만들겠죠

 

이게 우리가 아래에서 주식을 저가에 매수해야하는 이유 입니다.

 

오늘은 이번 화폐 개혁에 관련된 종목의 움직임과 캐즘에 대해서 말씀 드렸습니다. 

 

오늘 하루도 성공 투자되는 하루 되시기를 기원드리며 객관적으로 시장을 바라보는 눈 주식 공무원과 함께 키워 가세요~

 

여러분의 댓글과 추천은 좀 더 좋은 글을 쓸 수 있게 만드는 원동력입니다.

친구 추가, 알람 설정 등을 해 놓으시면 주식 공무원 글을 보다 쉽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궁금하신 주제와 관심 있는 분야를 댓글로 주시면 글을 쓰는데 참고로 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