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시황

[주식공무원 199번째 시장전략]-기울어진 운동장

by 주식공무원 2018. 4. 3.
728x90

안녕하세요 팍스넷 전속 애널리스트 주식공무원 입니다.


먼저 간밤 미국시장 먼저 살피고 옵니다.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는 전일대비 458.92포인트(1.9%) 떨어진 2만3644.19로 거래를 마쳤고,

S&P500지수는 전일대비 58.99포인트(2.2%) 하락한 2581.88로 장을 끝냈습니다.

나스닥종합지수는 전일대비 193.33포인트(2.7%) 밀린 6870.12로 마감했습니다.


하락의 원인은 트펌프의 입에서 나왔는데요~


연이은 아마존 규제 발언으로 아마존은 전일대비 5.6% 하락했습니다. 넷플릭스(-5.1%), 애플(-0.7), 구글의 모기업 알파벳(-2.4%), 페이스북(-2.8%), 테슬라(-5.1%) 등 다른 대형 기술주들이 모두 큰 폭으로 떨어졌습니다.


유가는 급락했고 금값은 급등했습니다.






"Money never sleep~ 돈은 잠들지 않습니다.


여전히 미국 중국간의 무역전쟁에 관련된 잠재적 불안감은 살아있고 ~ 미국 IT 기술주들에 대한 우려 즉 FANG에 대한 거품 논란은 여전한 진행형 입니다." 라고 어제 시황에 적었는데 하루만에 실제 상황이 되니 조금 당항 스럽습니다.


평평한 운동장이 아니다~ 트럼프의 발언입니다.


보통 기울어진 운동장이란 표현을 많이 쓰는데 ~ 이것은 불공평한 경쟁상태~ 처음부터 운동장이 기울었기 때문에 공정한 경기를 할수없다 라는 소수자들의 주장으로 보통 주도세력을 비판하거나 공격할때 사용되는 논리 입니다.


기원은 fc 바르셀로나가 축구 경기에서 매번 이기자 사람들이 운동장이 기울어진게 아니냐고 이야기 하면서 확산된것으로 보통 이야기들 합니다.


트럼프는 이날 트위터를 통해 "단지 바보들이나 그보다 못한 사람들만이 우리의 돈을 잃고 있는 우체국이 아마존으로 돈을 벌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라고 말하면서 "우체국은 손해를 보고 있고, 이는 바뀔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어 "또한 충분히 세금을 내고 있는 우리의 소매업체들이 전국에서 문을 닫고 있다“며 ”평평한 운동장이 아니다"라고 강조 했습니다.


프레임 대결에서 볼때 트럼프는 새로운 프레이밍 기법을 만들어 전통 노동자~ 즉 IT 기업들의 놀라운 발전에 손해를 보는 기존 기업들의 노동자들을 자기편으로 만들려는 전략을 펼치는 것입니다.


실제로 이전략은 한번 제대로 먹히면서 전세계를 놀라게 한적이 있습니다. 미 대선때 말입니다.


오늘날의 경제는 제 4차산업혁명등 기술의 발전으로 많은 노동력을 기술이 대체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런 상황은 앞으로 더 빠르게 진행될 것이고 기술영역에만 맡겨 놓는다면 아주 심각한 상황에 다다를수도 있습니다.


실제 숫자적으로 예를 들어 본다면 셀트리온의 시가총액이 약37조원 이고  현대차의 시가총액이 32조원 정도 됩니다. 그런데 셀트리온의 직원수는 1,438명이고 현대차의 직원은  68,194명 입니다. 


협력업체 직원과 그 가족들까지 합친다면 실제 관련된 인구의 수는 훨씬 더 차이가 날겁니다. 트럼프는 이걸 노리는 겁니다. 경제는 기술에 의해 좌지우지 되지만 선거는 인구수로 당락이 결정되는 것이기 때문이죠~


11월에 있을 선거에 대비하기 위해서 자기편을 끌어 모으는 중인 겁니다. 물론 이것이 실제 국민을 위한 마음에서 저러는 건지 아니면 개인의 사욕을 채우기 위해서 그러는건지는 알지 못합니다.


대부분의 투자자분들 오늘 아침 미국 증시를 보고 트럼프를 욕하면서 하루를 시작 하실 겁니다.


그런데요~ 우리는 정치가가 아니라 투자자 입니다. 투자자 입장에서는 정치적 신념과 투자자의 신념이 충분히 상충될수 있다는 점을 상기 하셔야 합니다.


물론 가장 이상적인 것은 본인이 생각하는 정치적 신념과 투자자적 신념이 일치하는 투자를 하는 것이겠지만 안타깝게도 내가 경영자가 아니고 투자의 환경이 내가 생각하는 정치적 신념과 항상 일치 할수는 없습니다.


투자자의 마인드는 유연해야 합니다.


베팅 보다는 시장의 환경에 유연하게 대응 하는 것이 스트레스를 덜 받고 오랫동안 주식시장에서 살아남는 일이 될겁니다. 


우리는 기관 및 외국인 투자자보다 불리한 환경에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많이들 이야기 하시는 공매도~ 등 이 그것이겠죠. 세력은 양방향 투자를 할수 있어서 하락에도 수익을 내거나 아니면 하락을 조장하면서 수익을 내는데 개인투자자들은 상승에만 베팅을 할수 있으니 (ETF 제외) 불리한것 맞습니다.


하지만 개인이 유리한 점도 있죠~ 바로 작다는것 입니다.


아침 투자전략에서 다 설명드리기 어려운 부분이지만 스스로 한번 생각해 보세요~ 이게 왜 유리한 점인지~



오늘도 성공하는 투자 기원 합니다.

 

더 많은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장을 보는눈 퀀츠애널리스트 주식공무원과 함게 키워가세요 

https://open.kakao.com/o/g69e2Ew  


글값은 댓글과 추천으로 받고 있습니다. 주시는 글값은 더 좋은 글을 쓰는데 사용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