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시황

[주식공무원 206번째 시장전략]-시리아가 왜?

by 주식공무원 2018. 4. 12.
728x90

안녕하세요 팍스넷 전속 애널리스트 주식공무원 입니다.


먼저 지난주 미국시장 먼저 살피고 옵니다.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가 전 거래일보다 218.55포인트(0.90%) 하락한 2만4189.45에 거래를 마쳤고,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지수는 14.68포인트(0.55%) 하락한 2642.19에

나스닥 지수는 25.27포인트(0.36%) 후퇴한  7069.03에 장을 마감했습니다.


미국을 비롯한 프랑스·영국·이스라엘 등 서방국가들이 시리아 공습을 예고한 데 이어 시리아 정부를 지지하는 러시아가 무력 반발을 시사하면서 중동의 무력충돌 위기감이 한층 고조됐기 때문입니다.


트럼프는 트윗에 각종 말잔치를 꺼내 놓았습니다.


"멋지고 새로운, '스마트'한 미사일이 갈 것이니, 러시아는 준비하라"


"러시아가 시리아를 겨냥한 미사일은 어느 것이든 격추한다고 다짐했다"


"앞으로 24~48시간 이내에 어떤 중대결정을 할 것이다. 우리는 그 결정을 매우 빨리 내릴 것"


"러시아와 우리의 관계는 냉전 시대를 포함, 과거 그 어느 때보다 악화했다. 그럴 이유가 없다"며 "러시아는 경제 분야 지원에 있어 우리를 필요로 한다. 그리고 그것은 매우 쉬운 일이다. 우리는 모든 나라가 함께 협력하기를 필요로 한다. 군비경쟁을 중단하지 그러느냐"


레바논 주재 러시아대사인 알렉산드르 자시프킨이 “미군이 공습한다면 미사일을 요격하고 발사 원점도 공격할 것” 이라는 발언에 대한 대응 입니다.


왜 그럼 시리아 사태가 이렇게 러시아와 미국등의 갈등으로 까지 오게 되었냐 살펴보면요~


시리아는 세계 최대 석유 생산국인 사우디아라비아를 비롯해 이라크, 이란 등과 인접해있고, 시아파인 시리아 정부군은 같은 종파인 이란이 지원하고 있으며 , 수니파인 반군은 수니파의 종주국인 사우디가 뒤를 봐줍니다.


여기에 이스라엘과 러시아가 내전에 깊숙이 개입해있기 때문에 시리아의 갈등이 곧 중동 전체의 갈등을 압축해 놓은 셈이 됩니다.


유가는 급등했고 금값역시 강세를 보였습니다.


----------------------------------------------------------------------------------------------------------------




북핵리스크 피했더니 , 미국발 무역전쟁 리스크 오고, 시진핑 통해서 무역전쟁 리스크 피하나 싶었더니~


다시 시리아 독까스 문제로 미국과 러시아 강경대치~ 


개인투자자들의 입에서 한탄의 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Go Go Mountain~ 특히 주식투자를 오래 하지 않은 투자자들에게서 이런 경향이 많이 나오는데요~


내가 시리아 까지 걱정해야 하냐는 한탄을 합니다.


그런데 역시 오늘도 결론 부터 말씀 드릴께요~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자꾸 개인투자자들은 내가 어떻게 하면~ 걱정을 하던가 아니면 기도를 하면 무엇인가가 바뀔수 있다고 생각들을 하시는데요~ 개인들이 할 수 있는 일은 그저 상황이 발생한 후에 내가 가진 종목을 팔것인가 살것인가 아니며 보유할 것인가 등의 대응 이외에는 전혀 가능하지 않습니다.


그것이 상승방향일수도 하락 방향일수도 있는 것이지요~


시장의 환경때문에 너무 많은 스트레스를 받을 필요가 없다는 말씀을 드리고 있는 겁니다. 시장이 좋으면 그 시장에 편승해서 돈을 벌면 됩니다.


시장이 좋지 않으면 기다리면서 더 싼 주식을 찾으면 됩니다.


한종목이나 주식에 올인 을 해놓고 기다리기만 하니 ~ 이런 악재가 나오면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는 겁니다. 게다가 레버리지를 이용한다고 신용거래를 했거나 ~ 대출을 받아서 투자 했다면 말이죠~


주식은 미인대회라는 말을 들어 보셨을 겁니다.


미인을 보는 기준은 개인마다 다릅니다.~ 이걸 우리는 취향이라고 부르죠~ 피부색이 될수도 있고 ,키외 체중이 될수도 있습니다. 또는 둥근형과 각진형등등~~개인의 취향을 너무 도 다르기 때문에 누구 말이 정답이라고 말하긴 어렵습니다.


그런데 이런 취향이 미인대회의 우승자를 뽑는데는 별로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미인대회의 우승자는 대중이 좋아하는 스타일의 미인이 항상 우승자로 결정됩니다.


아주 특별한 경우를 제외 하곤 말입니다.


그럼 다시 주식시장에요~ 자신의 정치적 성향이나 기타 취향에 맞지 않는다고 시장의 환경 변화에 스트레스를 받지 마시라는 이야기를 다시 드립니다. 이건 자신의 멘탈을 스스로 부수는 바보 같은 행위가 아닐수 없습니다.


아니 신조나 본인의 소신을 버리라는 말씀은 아닙니다. 다만 주식투자하는데 있어서는 철저한 유체이탈 마인드 정립이 필요하다는 이야기를 드리고 있는겁니다.


물론 어렵습니다. ~ 인간의 본능에 대한 도전이기 때문입니다.


골프와 같은 스포츠를 경험해 보신 분들은 아실 겁니다. ~ 손목등 작은 근육을 사용하는데 익숙한 성인이 큰 근육을 쓰는 골프를 배우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그래서 수만번의 스윙동작을 연습 하는 겁니다. 그러면서 여러가지 부상을 겪기도 하지만요~


여러분은 지금 본능을 극복하는 연습을 하고 계시는 겁니다.


너무 거창하게 무슨 주식 하는데 본능까지 나오냐고요? 그렇다면 아직 초보의 단계를 벗어나지 못하고 계신겁니다.


오늘 글을 쓰다보니 좀 시니컬 하게 작성되었네요~


아침부터 쓴소리 죄송 합니다.^^ 좋게 받아들여 주세요~ 진심어린 충고 입니다.


투자의 팁을 드린다면 시리아 지정학적 리스크는 유가에 영향을 줍니다. 고유가 수혜주로는 정유,화학주가 대표적이며 이들은 정제마진이 높아짐으로 기대감으로 주가가 상승한느 경향이 있습니다.



오늘도 성공하는 투자 기원 합니다.

 

더 많은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장을 보는눈 퀀츠애널리스트 주식공무원과 함게 키워가세요 

https://open.kakao.com/o/g69e2Ew  


글값은 댓글과 추천으로 받고 있습니다. 주시는 글값은 더 좋은 글을 쓰는데 사용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