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시황

[주식공무원 231번째 투자전략]-한미정상회담 주간 전략

by 주식공무원 2018. 5. 21.
728x90

안녕하세요 팍스넷 전속 애널리스트 주식공무원 입니다.


먼저 지난주 미국시장 먼저 살피고 옵니다.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는 전일대비 1.11포인트(0%) 상승한 2만4715.09로 거래를 마쳤고,

S&P500지수는 전일대비 7.16포인트(0.3%) 하락한 2712.97로 장을 끝냈습니다.

나스닥종합지수는 7354.34로 전일대비 28.13포인트(0.4%) 떨어졌습니다.


10년물 국채 수익율은 소폭 하락 했지만 여전히 3.07%를 기록했고,원유는 소폭하락,금값은 소폭 상승 했습니다.


---------------------------------------------------------------------------------------------------------------------




금주 달력에는 매우 중요한 이벤트가 표시 되어있습니다.


여러분의 달력도 그러시겠죠?


22일 그러니까 내일 한미정상회담이 있고~ 북한에서는 풍계리 핵실험장 폭파 스케줄이 있죠~


지난 주말에도 이런 뉴스에 귀기울이고 있으셨겠죠?


북한주민이 넘어오고~ 우리나라 기자가 접수한 기자명단 안 받아들이고, 문재인 대통령 트럼프와 통화 하면서 북한과의 협상 잘해라~응원하고~


주말인데도 뉴스에 귀쫑긋 보내시지 않았나요?


시장 예측을 하지 않는 편이지만 ~ 오늘 시장은 엄청나게 눈치를 보는 시장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오늘 시장은 열리지만 내일은 국내 시장은 부처님 오신날로 휴장~ 불확실성을 하루 가지고 가게 되기 때문에 오늘 시장의 드라마틱한 뉴스가 없는이상은 하루종일 눈치를 보게 될겁니다.


이런 시장에서는 외국인은  순매수가 어려운데~ 불확실성에 투자하기 어려운 특성을 지닌 외국인이기 때문입니다.


외국인들은 막연한 수혜의 추정으로는 매수하지 않고 철저히 숫자에 의한 투자를 진행 합니다.


5월들어 외국인 순매도 1위는 현대건설이었습니다. 개인투자자들이 남북경협 기대감으로 현대건설을 마구 사들이는 것과는 정반대로 말입니다. 또한 현대로템과 삼성전자 같은 종목도 외국인들은 순매도 하고 있습니다.


외국인들은 북미 정상회담을 확인 한 후 구체적인 대북 투자안이 나오길 기다리는 모습입니다.


여러분이 가지고 계신 종목의 지난 한달간 매매 동향을 살펴 보세요~


물론 외국인 투자자들의 투자 방법이 무조건 옳다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하지만 위에서도 말씀 드렸지만 남북 정세에 관련한 소식이 들릴 때마다 주가가 두자리수의 변동폭을 보이는 것도 기업의 절대 가치 보다는 센티멘탈에 의해서 주가가 움직이기 때문이란느 것은 부정 하지 못할 것입니다.


남북 경협주~ 트렌드인 시장에서 전혀 보유 하지 않게 되면 시장 소외감을 느끼기 때문에 한종목 정도는 보유할수 있다고는 하지만 포트를 남북경협주로 채운다던가~ 아니면 남북 경협주 한두 종목에 몰빵하는 것은 매우 위험 합니다.


그야 말로 도 아니면 모 인식의 투자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남북경협주를 하시더라도 펀더멘탈 ~ 숫자에 관해서 자세히 들여다 보고 투자 하세요 그래야 실수를 하더라도 최소화 할수 있습니다. 주가가 떨어지더라도 버틸수 있습니다. 안그러면 시장의 뉴스에 주가도 흔들리고 여러분의 마음도 흔들리게 됩니다.


이렇게 말씀드려도 이글을 읽으시는 많은 분들 중에는 오늘도 경협주 시장에 넘쳐나는 뉴스에 수없이 매수 매도 버튼을 누르실것을 압니다. 


주식공무원이 투자 멘토로 삼고있는 위대한 투자자중 제시 리버모어는 이런 사실을 일찌기 파악하고 투자에 임했는데요~


그는 다음과 같은 말을 남겼습니다.


인간의 본성은 절대 변하지 않는다.  

인간은 자신이 잘못한 것에서 교훈을 얻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린다!!!


여러분들은 최대한 빨리 교훈을 얻으세요.


오늘도 성공하는 투자 기원 합니다.

 

더 많은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장을 보는눈 퀀츠애널리스트 주식공무원과 함게 키워가세요 

https://open.kakao.com/o/g69e2Ew  


글값은 댓글과 추천으로 받고 있습니다. 주시는 글값은 더 좋은 글을 쓰는데 사용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