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시황

[주식공무원 278번째 투자전략]- 연속성과 주도주

by 주식공무원 2018. 7. 31.
728x90

녕하세요 팍스넷 전속 애널리스트 주식공무원 입니다.


먼저 지난밤 미국시장 살펴보고 오겠습니다.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가 전 거래일보다 144.23포인트(0.57%) 떨어진 2만5306.83에 거래를 마쳤고,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지수와 나스닥 지수는 각각 16.22포인트(0.58%)와 107.41포인트(1.39%) 내린 2802.60과 7630.00에 장을 마감했습니다.


유가는하락 했고 금값은 달러강세에 하락 했습니다.


---------------------------------------------------------------------------------------------------------------------




우리는 주식 투자를 하면서 하루종일 또는 매일 숫자와 씨름을 하게 됩니다.


여러분들이 잘 아고 계시는 숫자의 의미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보통 우리는 미국의 영향으로 행운의 숫자 럭키 7 을 좋은 숫자라고 생각합니다.


전 종교가 없는 무교 이지만 이 7이라는 숫자가 천지창조를 완성한 777은 일주일의 완성, 안식일로써 하느님이 천지를 창조하고 나서 완성되고 완전한 숫자로써 인식되며, 하느님의 숫자로 거론되기도 한합니다. 777은 삼위일체,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개념으로서 언급되기도 하고요.


또한 전에 바코드에 표현되어 있는 구분자를 짐승의 숫자 666이라고 확산을 막아야 한다는 이야기도 있었습니다.


주시공무원이 아침마다 회원들과 함께 성공투자를 기원하면서 888 이라고 외치는데 이것은 2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하나는 중국에서 숫자 8은 중국어로 八 ba 빠 라고 읽는데요 빠는 发财 facai 돈을 벌다라는 단어의 发 fa 와 발음이 비슷하여

돈을 많이 벌라는 뜻으로 8을 사용합니다. 


다른 하나는 888은 일주일의 다음, 바로 내일, 새로운 출발을 의미하는 숫자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다시말해, 666, 777의 다음의 숫자로써 새로운 시작, 구원, 내일 등의 의미로 추측해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숫자의 의미로 시황을 시작하고 있는데요~


그럼 주식에서는 어떤 숫자가 중요한 숫자일까요?


많은 분들이 아시겠지만 주식에서는 3 三 이라는 숫자를 매우 중요하게 여기니다.


그래서 적삼봉,흑삼봉, 등의 말이있고 유명한 사께다 전법에도 삼산,삼법,삼병,삼천,삼공 등의 이야기가 있습니다.


최근 시황을 적으면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강조드린 것이 있는데 ~ 기억 하시는지 모르겠습니다.


첫재 연속성에 대해서 강조 드렸습니다. 중요한 것은 외국인 매수의 연속성이라고 말씀 드렸는데 어제 외국인들이 1600억원 가량을 매수 하면서 3일연속 매수하는 연속성을 보였습니다.


특히 미국 시장과 중국시장이 모두 불안 한 상태에서의 매수라 더욱 그 의미가 크다고 볼수 있겠습니다.

외국인들의 매수에서 두드러진 것은 전기전자와 화학등에서의 매수인 데요~ sk 하이닉스와 lg 화학등을 매수하면서 대형주 위주의 매수를 보인것입니다.


차화정 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주식시장에서 쓰이는 약칭으로


자동,학,유 에서 한 글자씩 뽑아서 만든 말입니다.

2010-2011년에 자동차,화학,정유주들이 상승추세로 주식시장을 주도해 나갔는데 이들 주도주를 묶어서 부르기 시작한게 어느덧 대명사가 된거죠.

차화정의 중심종목으로 꼽히는 것은 자동차는 현대자동차, 현대모비스, 기아자동차. 화학은 LG화학, 한화케미칼, OCI, 정유는 SK이노베이션, S-oil, 등이 있습니다.


이렇듯 지금 시장에서 필요한것은 연속성과 주도주 인데 ~ 외국인 들의 매수가 3일 연속 이어지면서 주도주가 생길것인가에 관심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시장이 무조건 좋은 흐르은 아닌데요~ 간밤 미국 나스닥 시장이 3일연속 1% 넘게 하락 하면서 시장의 공포를 키웠습니다. 그동안 다른 모습을 보였던 다우마저 어제는 동반하락하는 모습을 보였는데요~ 

투자심리가 위축되면서 우리시장에 어떤 영향을 줄지 다시한번 살펴 봐야 하는 상황 입니다. 어제도 말씀 드렸지만 미국 시장과 우리나라 시장이 디커플링 되어 있어서~ 지금 상황에서는 무조건 적으로 나쁘다 좋다를 말씀 드리기 어려운 시장 입니다.


국민연금의 스튜어드 코드쉽 발휘도 시장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는 데요~ 코스닥의 제약 바이오주와 전자반도체 장비들이 쉽게 살아나지 못한다면 당분간 코스피 대형주 위주의 시장으로 흐를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무지하게 더웠던 7월의 마지막 거래일 입니다. 시장도 안좋았고 많이 지치셨을 겁니다. 8월은 휴가후 랠리가 이어지기를 기대하면서 오늘의 시황을 정리 합니다.


오늘 하루도 성공투자 되는 하루 되시기를 기원 드리며 객관적 으로 시장을 바라보는눈 주식공무원과 함께 키워 나가시기 바랍니다.


더많은 이야기가 있습니다.


https://open.kakao.com/o/g69e2Ew 


주시는 덧글과 추천은 더 좋은 글을 쓰는데 사용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