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시황

[주식공무원 334번째 투자전략]-외국인~ 셀코리아 왜?

by 주식공무원 2018. 10. 25.
728x90

안녕하세요 팍스넷 전속 애널리스트 주식공무원 입니다.


먼저 지난밤 미국시장 살펴보고 오겠습니다.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는 전일대비 608.01포인트(2.4%) 떨어진 2만4583.42로 거래를 마쳤고,

S&P500지수는 전일대비 84.59포인트(3.1%) 하락한 2656.10으로 장을 끝냈습니다.

나스닥종합지수는 7108.40으로 전일대비 329.14포인트(4.4%) 내렸습니다.


다우와 S&P500는 이번 하락으로 올해 상승분을 모두 반납하고 하락으로 돌아 섰습니다.


국제 유가는 소폭 상승했고 금값은 강달러에 하락했습니다.


-----------------------------------------------------------------------------






외국인~~~


기관~~~


개인투자자~~~


이렇게 3주체가 주식시장을 이루고 있습니다.


이들은 매년 치열하게 전투를 하면서 주식시장을 만들어 가는데요~


네~ 그렇습니다. 거의 개인투자자들이 주식시장에 돈을 공급하는 호갱들로 ~ 외국인이 제일 많이 벌고 그다음 기관 투자자자 그리고 개인투자자중 극히 일부분만이 시장에서 돈을 법니다.


그런데 우리시장 수급이 고장난것 같습니다. 외국인과 기관이 지속 같은 방향으로 매도를 하고 있고 개인투자자들은 땅에 떨어진 과자를 줍듯 연일 매수를 하고 있습니다.


이런 기형적인 수급구조는 주가를 부양하지 못합니다. 개미가 바닥을 만들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어제 오랜만에 개인들이 매도를 하고 기관이 매수를 이어가면서 외국인들이 떠나고 있는 시장을 견인했습니다. 주가는 혼조세로 끝났지만 기관의 순매수는 참으로 오랜 만입니다.


지금 외국인들이 우리나라 시장을 외면하는 이유는 여거가지가 있겠지만 대표적으로 외국인들은 우리나라 시장을 중국의 그림자 안에서 보고 있습니다. 무역전쟁이 장기화 되면서 실제 중국 경제 지표가 안좋게 나오면서 우리 나라 주식시장에서도 슬그머니 발을 빼고 있는 것입니다. 게다가 미국과 역전된 금리도 외국인들에겐 충분한 조건이 됩니다. 여기에 중국 a주도 수급적으로 우리나라에 안좋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그공안 우리나라 경제를 이끌었던 자동차,화장품이 주춤한 가운데~ 신규 매력이 넘치는 종목들을 찾아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반도체등은 고평가 되었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고요~ 삼전과 하이닉스의 per은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이지만 pbr과는 조금의 괴리감이 있습니다.


여기에 코스닥 시장에서는 싱가폴 국부펀드인 테마섹의 셀트리온의 블록딜 매각등이 부각 되면서 바이오주 전체에 안좋은 영향등을 미치고 있는 상황입니다.


주식공무원 시황을 통해서 최근 주식시장의 어려움에 대해서는 지속 말씀 드린바 있고 이런 시장 환경에서의 투자 방법에 대해서도 말씀 드렸습니다.


네 오늘도 STILL~ 입니다.


여러분들 계좌 많이 힘드실 겁니다. 주식공무원도 이번달 약간의 수익을 기록하고는 있지만 고점대비해서는 최근 몇일간은 

파란나라 입니다.~


이번 증시 하락으로 시가 총액 203조원이 없어졌다는 이야기가 있더군요~ 그중 여러분 돈도 있으시겠죠. 


그래도 다행인 것은 우리는 개인 투자자라는 겁니다. 203조원~ 숫자로 봐서 실감이 안오는 것이지 ~ 엄청난 돈입니다. 


쉑쉑버거에서 파는 더블 쉑쉑버거가 10900원 이니까 약 200억개가 넘는 쉑쉑버거가 사라진 거죠~ 200억 개면 2017녀말 기준으로 세계인구가 70억명 정도 되니까 아침 점심 저녁으로 3번 정도 쉑쉑버거를 먹을수 있는 돈이 사라진 거죠~~


가끔 전 이렇게 돈을 실물로 환산해 보는데요~ 이렇게 하다보면 숫자로만 거래되는 돈을 실감할수 있게 되더라구요~


실제 투자의 대가인 제시리버모어도 사용했던 방법이기도 하고요~ 


증시에 안좋은 뉴스는 조금만 검색해 보아도 ~ 무진장 하게 나올테니 굳이 제가 더이상 말씀 드리지 않겠습니다. 


주식의 가격을 매겨지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펀더멘탈,센티멘탈, 그리고 수급~ 그런데 지금의 하락은 글쎄요~ 엄청난 악재 뉴스에 보시듯~ 지금의 악재 뉴스가 과연 투자에 도움이 될까 하는 생각이 듭니니다.


악재를 무시하자는 이야기가 아니라~ TMI(TOO MUCK INFORMATION) 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 투자에 도움이 된다기 보다 공포를 키우는데 도움이 될거 라는 이야기죠~


시장에서 공포를 매수하라~ 남들이 공포를 느낄때 탐욕을 느껴라 이런 이야기 많이 들어 보셨을 겁니다.


현실은 인식하되~ 쫄지는 마세요~ 현재 가격대는 금융위기 수순의 기업이익 감소를 선반영한 수준이라고 볼수도 있습니다.


암튼 ~ 앞에  STILL 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너무 용기있게~ 무릅이 아닌 발목에서 매수하려 하시면 안됩니다. 정신줄 바짝 잡으시고요~ 어제 미국시장 -4% 넘는 하락으로 오늘 우리시장도 출렁 거릴겁니다. 센터링 잘 지키세요~



오늘 하루도 성공투자 되는 하루 되시기를 기원 드리며 객관적 으로 시장을 바라보는눈 주식공무원과 함께 키워 나가시기 바랍니다.


더많은 이야기가 있습니다.


https://open.kakao.com/o/gMZKPRW

pass: 입장을 원하시는 분은 주식공무원에게 쪽지를 주시기 바랍니다.


주시는 덧글과 추천은 더 좋은 글을 쓰는데 사용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