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시황

[주식공무원 342번째 투자전략]-이기는놈 우리편

by 주식공무원 2018. 11. 6.
728x90

안녕하세요 팍스넷 전속 애널리스트 주식공무원 입니다.


먼저 지난밤 미국시장 살펴보고 오겠습니다.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190.87포인트(0.76%) 상승한 25,461.70에 거래를 마쳤고,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15.25포인트(0.56%) 상승한 2,738.31을 기록했습니다.

나스닥 지수는 28.14포인트(0.38%) 하락한 7,328.85에 장을 마감했습니다.


국제 유가는 미국의 이란제재 복원에도 소폭 하락했고 금값은 소폭 하락했습니다.


-----------------------------------------------------------------------------




월요일 시장은 지난주 금요일 급등에 대한 차익실현(?)의 의미로 볼수 있습니다. 외국인 투자자와 기관투자자들은 어제 하루 매물을 내놓으며 지수의 발목을 잡았고~


분기탱천한 개인투자자들이 5000억이 넘는 매수로 지수를 이끌었습니다.


다시 불거진 미중 무역 전쟁의 불확실성이 미국의 채권 금리는 치솟았고 이에 따라 아시아 증시가 모두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다만 코스닥 시장에서는 유한양행등이 호재를 쏟아내며 상한가에 가는등~ 관련 섹터들이 동반상승하면서 지수를 방어하는 모습입니다.


앞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최근의 지수의 움직임은 외부변수에 의한 움직임으로 수급이 받쳐주는 움직임은 아닙니다. 공매도나 급격한 하락에 따른 기술적 반등과 숏커버링으로 아직 추세적으로 바닥을 확인했다고는 보기 어렵습니다.


또한 미국 중간선거 이전에 미중 무역타결이라는 카드를 쓸것이라고 예상되었지만 ~ 실제로는 트럼프는 본인의 2020년 재선에 사용할 가능성도 열어두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g20에서 어떤 타결점이 나온다고 낙관적으로만 볼수는 없는 상황 입니다. 물론 미,중이 극적으로 무역협정을 타결하면 좋겠지만~ 길게 끌고 간다고 해서 미국에서 불리한 게임이 아닌 중국에게 불리한 게임이 되기 때문에 트럼프는 공익보다는 정치적으로 이용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입니다.


중간선거가 하루 앞으로 다가온 현재 시장의 컨센서스는 하원은 민주당이 , 상원은 공화당이 차지할 가능성이 높다는 의견이지만 트럼프의 최근 지지율 상승으로 보았을때~ 상하원 모두 공화당이 선전할 경우도 배제할수 없습니다.


공화당이 상하원을 모두 승리할 경우~ 트럼프의 정책 노선은 더욱 강해질 것이고 ~ 미중 무역전쟁의 노선도 현재보다 탄력을 받을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원을 민주당이 장악할경우 선거 이후 이슈는 내년도 예산안이 될것인데~ 그나마 상원을 공화당이 가져간다면 중국에 대한 정책 기조와 북핵관련 이슈는  현재와 같이 유지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사실 중간선거가 이전까지는 증시에 미쳤던 영향이 미미했습니다. 사실 계절적으로 보면 9~10월 주식시장보다 11-12월의 주식시장이 훨씬 좋은 모습을 보였기 때문입니다.


연말 소비시즌을 맞이하여 시장이 반응했기 때문인데요~ 


미국 컨퍼런스보드의 발표에 따르면 10월 소비자신뢰지수가 137.9로 2000년 9월 이후 18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것은 10월달 미국의 주식시장이 큰 폭으로 하락하고 경기 둔화에 대 한 전망이 이어지는 가운데 나타난 결과여서 더욱 의미가 있는데요~ 아직 미국의 소비자 들은  경기가 긍정적일 것으로 전망한다는 의미이며, 향후 몇 달간 일자리가 줄어들기 보다는 늘어날 것으로 보고~ 소득역시 증가할 것으로 보는 사람이 많다는 겁니다.


이렇게 소비자 심리가 살아나게 된다면 연말 지출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어 ~ 저렴하게 물품을 구매할 수 있는 연말 소비시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것 으로 판단됩니다.


중국 광군제(11월 11일), 미국 블랙 프라이데이(11월 23일), 미국 사이버먼데이(11월 26일) 등 11월은 글 로벌 쇼핑 시즌으로 국내 기업들도 이에 맞춰 다양한 행사를 준비하고 있으니 단기 트레이딩 관점이 국내 소비업종에 관심을 두는것도 하나의 전략으로 보여집니다.~ 너무 늦지 않았다면요~


트럼프와 시진핑이 내어 놓는 말에 따라 증시가 움퍽질퍽 합니다. 아직 방향성이 정해지지 않았다는 이야기니 여러분들들도 투자 방향을 한쪽으로 정하지 마시고 관망하세요~ 개미가 방향을 정할수는 없는 일이지 않습니까?


우리는 tide trader로 시장이라는 파도에 부유하는 낙엽같은 존재 입니다. 이 작다는 것의 행복을 잊지 마세요~~


사실 주식하는 입장에서 공화당 민주당 누가이기는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이기는 놈이 우리편인게 중요합니다.


오늘 하루도 성공투자 되는 하루 되시기를 기원 드리며 객관적 으로 시장을 바라보는눈 주식공무원과 함께 키워 나가시기 바랍니다.


더많은 이야기가 있습니다.


https://open.kakao.com/o/gMZKPRW

pass: 입장을 원하시는 분은 주식공무원에게 쪽지를 주시기 바랍니다.


주시는 덧글과 추천은 더 좋은 글을 쓰는데 사용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