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시황

[주식공무원 348번째 투자전략]-삼바 운명의 날

by 주식공무원 2018. 11. 14.
728x90

안녕하세요 팍스넷 전속 애널리스트 주식공무원 입니다.


먼저 지난밤 미국시장 살펴보고 오겠습니다.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는 전일대비 100.69포인트(0.4%) 하락한 2만5286.49으로 거래를 마쳤고,

S&P500은 전일대비 4.04포인트(0.2%) 떨어진 2722.18로 장을 끝냈습니다.

나스닥종합지수는 전일대비 보합세인 7200.87로 마감했다.


국제 유가는 하루밤에 7%의 급락을 보였고 금값 역시 소폭 하락했습니다.


-------------------------------------------------------------------------------------------------------------




삼바 운명의날~


오늘은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의 결론이 증선위로부터 나오는 날입니다.


핵심쟁점은 삼성이 가치를 부풀리며 적자에 허덕이던 기업을 상장직전 자회사 회계기준을 변경하면서 갑자기 1조 9000억원의 흑자를 기록하게된 내용에 대해 고의성이 있었느냐 하는 것이고 삼성측의 입장은 IFRS(국제회계기준)에 맞춰 모든 회계처리를 적법하게 이행했다"며 분식이 아니라고 주장해 오고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최근 합병에 앞서 주고 받았던 이메일이 스모킹건으로 이번 제출 되었는데 삼성바이오로직스가 바이오젠에 부여한 콜옵션 평가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첫째 합작계약서상 콜옵션 조항을 수정해 소급 적용 하였고 둘째 삼성바이오에피스를 종속회사에서 관계회사로 변경 한후 세째 콜옵션 평가손실 최소화 등 3가지를 삼성그룹 미래전략실에 보고했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이 문건과 더불어 최근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이 제출한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자체평가액은 3조원인데도 회계법인들은 8조원의 시장가치를 매겼으며 삼성 측은 이것이 '뻥튀기'라는 것을 알았음에도 그대로 국민연금에 보고했다는 내부 문건들의 영향으로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지난 월요일 22% 이상 떨어지면서 시가총액이 5조이상 날아가는 하락을 기록했습니다.


전일 분식회계를 당하더라도 상폐는 되지 않는다 라는 증권사 문건이 돌면서 다시 10% 가량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삼성바이오로직스 사태는 장기화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일단 증선위는 오늘 회의 시간을 9시로 잡으면서 어떻게든 오늘 결론을 내겠다는 의지를 표명했습니다. 지난 회의들이 2시에 잡혔던것을 보면 오늘은 어찌되 었던 결정을 하겠다는 겁니다.


하지만 어떤 결론이 나오던 간에~ 그 결정을 그대로 받아들여지지는 않을것 같습니다.


양자 모두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고 소송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은 겁니다. 이렇게 된다면 삼성바이오 로직스는 시장의 부담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전체 바이오 관련 섹터가 어제 그제 삼성바이오 로직스와 함께 움직인 것을 보면 오늘 시장 역시 동조화를 이룰것이고 ~ 결론이 나오더라도 바로 불확실성이 해소되지는 않을 겁니다.


제약 바이오와 남북경협주는 우리나라 코스닥을 이끄는 각각의 큰 분야 입니다.


어느 한쪽이 잘나가면 다른 한쪽이 못나가는 모습을 보였죠~ 남북 경협의 경우에도 어제 미묘한 시그널이 발생했습니다. 미국의 한 사설연구소가 북한 미사일 발사장이 정상운영되고 있으며 이런 발사장이 10여개가 넘는다는 사실이었습니다. 이런 사실은 뉴욕타임즈 여과없이 그대로 보고했고~ 경협주들은 이러한 보도 사실에 다시 한번 출러였습니다.


청와대와 미국 백악관도 ~ 특별한 것이 없다며 진화에 나섰지만 소문은 금방 불안감으로 바뀌었습니다. 


사실 뉴스를 자세히 살펴보면~ 이건 훼이크 뉴스라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CSIS가 공개한 삭간몰 미사일 운용기지는 이미 여러번 미사일 발사가 있었던 곳으로 이미 공식적으로 공개되어진 곳입니다.


트럼프도 새로운 것이 없다 라면서 북한은 일상적이라고 다시 한번 강조 했습니다.


그럼 이걸 왜 뉴욕타임즈에서 발표했을까요? 몰라서? 아니죠~ 이번 중간선거 결과와 영향이 있어 보입니다. 이번 보도는 대외적이라기 보다 미국 국내적인 정치적 의도를 담고 있다고 판단 합니다. 북한과 미국이 좀더 명확하지 않은 태도를 보인다면 앞으로의 진행이 그동안의 일방 통행보다는 어려워 질것이라는 의미로 받아 들여 집니다.


이렇듯 ~ 호재와 악재의 뉴스에 급격하게 반응하는 종목들에 대해서는 특히 초보 투자자들은 매수 매도를 지양 하세요~ 


투자의 성공은 심리가 70% 이상을 차지하는데 ~ 이런 뉴스에 의해서 흔들리게 되면 ~ 심한 자괴감을 느낄수 있으며 일상 생활도 어려워 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장이 가장 두려워 하고 싫어하는것이 불확실성 입니다. 술취한 사람의 비틀거리는 걸음걸이 같은거죠~


어제 수급에서도 보듯이 ~ 아직 시장이 연속성이라는게 없습니다. 이럴때는 그냥 관망이 평균이상 합니다.~ 손가락 맡아 드립니다.

거래할때 비밀번호를 매번 입력하게 하는 방법도 매매를 줄일수 있는 방법입니다.


증권시장은 흔히들 자본주의의 성감대라고 할 정도로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각 부분이 서로 상호 작용하는 것이므로 통합적 해석이 여러분의 돈을 지켜 줄 겁니다. 글이 길어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하루에 7%가량 떨어지는 유가가 정상적이지는 않겠지요?


오늘 하루도 성공투자 되는 하루 되시기를 기원 드리며 객관적 으로 시장을 바라보는눈 주식공무원과 함께 키워 나가시기 바랍니다.


더많은 이야기가 있습니다.


https://open.kakao.com/o/gMZKPRW

pass: 입장을 원하시는 분은 주식공무원에게 쪽지를 주시기 바랍니다.


주시는 덧글과 추천은 더 좋은 글을 쓰는데 사용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