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시황

[주식공무원 437번째 투자전략] 버핏 SAY ~걱정말아요 그대

by 주식공무원 2019. 3. 29.
728x90

안녕하세요 퀀트 애널리스트 주식공무원 입니다.

먼저 미국시장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91.87포인트(0.36%) 상승한 25,717.46에 거래를 마쳤고,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10.07포인트(0.36%)오른 2,815.44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25.79포인트(0.34%) 상승한 7,669.17에 장을 마감했습니다.

 

시장은 미중 무역회담 개시 기대감에 상승했는데~ 

중국 측이 강제 기술 이전을 포함한 다양한 쟁점에 대해 이전보다 진전된 제안을 내놓은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미국을 포함한 해외 기업에 대한 자국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 개방을 검토 중이라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협상 진전에 대한 기대감은 커졌습니다. 그러나 미국 측은 여전히 성에 차지 않는다며 중국을 압박했고 시장은 상승폭을 제한 했습니다.

 

국제유가는 소폭 하락했고~, 금값도 1.64% 큰폭 하락 했습니다. 

 

----------------------------------------------------------------------------------------------------------------------------

 

 

 

버핏 SAY~ 걱정 말아요 그대~

 

요즘 주식시장 및 세계 경제 하락에 대해서 걱정들이 많으실 텐데요~ 오늘은 세계적 투자자인 웨렌버핏이 최근 인터뷰에서 밝힌 세계 경제에 대한 의견들 들어보려고 합니다.

 

버핏은 인터뷰에서 최근 세계 경기는 약간의 늪에 빠진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최근 10 년 수익률과 3 개월 수익률 간의 스프레드가 마이너스로 바뀌면서 이른바 yield curve 반전이 발생했고 이 반전은 경기침체이 신호로 간주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버핏은 버크셔가 소유한 철도회사등은 더디게 성장하겠지만 일부 데이터 등은 날씨와 계절 요인의 데이터로 왜곡될수 있다 발언도 함께 했습니다.

 

즉 성장이 지연은 될수 있지만 코스를 바꾸지는 않는 다는 의미의 발언입니다. 주가는 오르기도 하고 내리기도 하지만 우리는 우리가 해왔던 똑같은 방법으로 투자할 것이라고 하면서 당신이 정말로 미국을 상대로 내기를 원하다면 하나님은 미국을 축혹하였습니다. 라고 자신의 의견을 피력했습니다.

 

아침에 버핏의 이야기를 꺼낸것은 그가 아직까지는 주식시장에서 현업으로 뛰고 있는 가장 성공한 투자자이기 때문입니다. 

 

버핏은 놀라운 혜안을 가지고 있는 긍정주의자로 그는 그의 주식 삶에서 연속된 성공을 거두고 있습니다~ 아직 까지는요~

 

투자자들의 유형을 보면 크게 3가지로 나뉩니다.

 

어떤 상황이 발생하는 것에 대해서 긍정적인 낙관론자, 부정적인 비관론자, 그리고 나머지 하나는 주식공무원 같은 대응론자들 일겁니다.

 

시장이 어떻게 움직이던 긍정론자들은 시장의 낙관적인 부분을 부각시키면서 대응방안을 마련하고~ 비관론자들은 조그만한 상황에도 부정적인 방향으로 행동합니다. 시장은 이 두 성향의 투자자들이 성공과 실패를 하면서 움퍽질적이고 대응론자들은 중도적인 성향을 가지고 대응전략을 만들어 갑니다.

 

투자의 성공과 실패는 상황에 따라 낙관론자와 비관론자들에게 반복되며~ 여러번의 실패를 반복하면 퇴출을 ~ 여러번의 성공을 지속하면 큰 성공을 가져다 줍니다. 하지만 시장은 어느 한쪽 방향으로만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영원한 승자와 영원한 패자도 없습니다. 현재까지 버핏은 예외 입니다. ^^

 

오히려 중도적 성향의 대응론자들이 시장에 적응하면서 가장 오래 살아남을수 있게 됩니다. 큰실패를 안하기 때문이죠~

 

자 여러분은 어떤 성향의 투자자이며~ 앞으로는 어떻게 방향을 잡으시겠습니까?

 

최근 우리시장 특별한 호재가 없이 미국이 올라도 상승하지 못하고 ~ 미국이 내려가면 함께 내려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지금 우리시장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것은 환율 입니다.

 

전일 서울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전거래일 대비 2.30원 상승한(원화 가치 하락) 1136.80원에 거래를 마쳤는데 이것은 지난 15일(1137.30원) 이후 가장 높은 수치이며 장중에는 1139.50원까지 올랐는데 이것은 올해 들어 가장 높은 수치 입니다.

 

환율이 상승하게 되면 외국인 투자자 입장에서는 환차손이 발생하기 때문에 우리나라 주식을 기피하는 경향이 발행하게 됩니다. 실제 외국인 투자자들은 2일 연속 우리시장에서 순매도를 기록 하고 있습니다.

일단 그래도 다행인 것은 어제 원·달러 환율이 연고점을 경신하지 못한 것은 네고물량이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전고점 부근 강한 저항이 달러를 끌어 내렸고~ 또한 위안화의 환율이 하락한것도 달러 상승을 막은것으로 보입니다.

 

오늘도 시장은 환율의 변화등 여러가지 이슈가 있을 겁니다. 그걸 어떻게 받아들일 것인가는~ 앞에서 설명드린 3가지 관점이 있겠죠~ 본인의 상황에서 최선을 다하시는 투자자가 되시길 바라면서 시황 정리 합니다.~

 

오늘 하루도 성공투자 되는 하루 되시기를 기원 드리며 객관적 으로 시장을 바라보는눈 주식공무원과 함께 키워 가세요~

 

여러분의 댓글과 추천은 좀더 좋은 글을 쓸수 있게 만드는 원동력 입니다.

친구 추가, 알람설정등을 해 놓으시면 주식공무원 글을 보다 쉽게 받아 보실수 있습니다.

궁금하신 주제와 관심있는 분야를 댓글로 주시면 글을쓰는데 참고로 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