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시황

[주식공무원 485번째 투자전략] 희토류는 게임체인저가 될수 있을까?

by 주식공무원 2019. 6. 11.
728x90

안녕하세요 주식하는 전산 쟁이 주식 공무원입니다.

먼저 미국 시장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78.74포인트(0.30%) 상승한 2만 6062.68에 장을 마쳤고,

 

대형주 위주의 S&P(스탠더드 앤 푸어스) 500 지수는 13.39포인트(0.47%) 상승한 2886.73을 기록했습니다.

멕시코 관세 철회로 멕시코에 공장을 둔 자동차주들이 강세를 보였는데, GM(제너럴모터스)와 포드는 각각 1.5%, 0.6%씩 올랐습니다.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종합지수는 81.07포인트(1.05%) 뛴 7823.17에 마감했습니다.

초대형 기술주 그룹인 이른바 MAGA(마이크로소프트·애플·구글의 지주회사 알파벳·아마존)도 모두 올랐는데, 특히 아마존은 3% 넘게 상승했습니다.

다우지수는 6일째, S&P와 나스닥지수는 5일 연속 상승 행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장 막판 트럼프의 중국 관세 공격에 대한 발언이 나오면서 윗꼬리를 만들었습니다.

 

국제유가는 러시아의 감산 연장 미결정에 1.4% 하락하였고~ 금값 역시 달러 강세에 1.06% 하락하며 마감했습니다.

 

---------------------------------------------------------------------------------------------------------------------

 

 

과연 희토류는 게임체인저가 될 수 있을까?

 

중국과 미국의 무역전쟁이 한창인 가운데~ 희토류의 미국 공급을 중단하려는 베이징의 위협으로 희토류의 수출이 실제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 상품 2 천억 달러 상당의 관세를 인상 한 이후 지난 달 중국과 미국 간의 긴장이 고조된 상태에서 위싱톤이 화훼이를 국가 안보 문제로 블랙리스트에 올리고 미국 기업들의 중국 기술 거물과의 사업능력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그 대가로 베이징은 600억 달러 상당의 미국산 제품에 대해 관세를 인상했으며 희토류를 중단하겠다고 위협한 상태인데,. 희토류는 자동차 모터 및 전자에서 석유 정제 및 청정 디젤부터 미국의 많은 보안 시스템 (레이저 및 레이더 포함)들이 의존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중국에 의해 월요일에 발표된 자료에 따르면 중국은 4 월에 4,329  톤에서 3,639.5 톤으로 희토류의 수출량을 줄였습니다. 이것은 5 월 중국의 총수출이 시장의 기대를 상회하는 1.1 % 증가한 반면 수입은 놀랍게도 8.5 % 감소한 것으로 전체 무역수지 흑자가 416억 5천 달라를 상회하면서 월스트리트에서 내어놓은 -4%를 뛰어넘는 성과를 내어놓는 과정에서 나타나 더욱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중국 시장의 수출 지표가 예상보다 좋게 나오면서 우리 시장역시 , 외국인·기관의 동반 매수세 유입되면서 2,100선에 근접하는 급등세로 마감되었습니다.

 

10일 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에 따르면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는 지난 4~5일 세 차례에 걸쳐 희토류 관련 규제기관과 기업의 의견을 청취했습니다.

앞서 외신에서도 희토류 관련 기관·기업 회의 사실이 알려진 적이 있지만 중국 관영매체가 이를 공개한 것은 의미가 다르며. 베이징 소식통은 “환구시보가 회의 사실을 공개한 것은 조만간 규제안이 나온다는 암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시장에서는 희토류가 게임 체인저가 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의견이 분분한데~이번 달 28일로 예정된 미중 정상회담을 앞두고 카드 하나를 더 만들어 나갈 것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사실 게임 체인저 까지는 되지 못하지만 협상용 카드 한 장 정도로 보시면 크게 틀리지 않을 것입니다.

 

이에 희토류 관련주로 분류되었던 유니온과 유니온 머티리얼 등의 주가가 크게 상승한 후 조정을 거치고 있는데 이 기간 동안 개인투자자만 동 종목들을 매수하였고 외국인 기관 투자자 등은 순매도를 보였습니다.

또한 대체 소재주인 eg와 dsr 및 dsr 제강 등도 큰 폭의 유동성을 보였는데~ 역시 기대감 만으로 움직이고 있기 때문에 투자에는 주의를 요합니다.

 

이런 중국의 태도에 어제 트럼프 대통령은 10일 미국 CNBC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 참석하지 않으면 즉시 관세를 부과하겠다”며 중국 정부를 향해 강한 경고 메시지를 보냈습니다. “G20 정상회의 후 2주일 내 관세 부과 여부를 결정하겠다”라고 한 기존 발언보다 훨씬 압박 수위가 높아진 것으로 이러한 인터뷰 영향으로 어제 미국 시장은 중국의 감짝 실적과 멕시코 관세의 무기한 연기로 급등 출발하였다가 상승분을 반납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우리 시장은 오랜만에 자동차 관련 종목들이 멕시코 관세 무기한 연기 결정으로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는데~ 이날 기아차는 전 거래일보다 4.50% 오른 4만 3천 원에 거래를 마쳤고, 현대위아(5.98%)와 현대모비스(2.50%)도 상승 마감했습니다.


앞서 이들 종목은 최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멕시코에서 수입하는 전 제품에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발표하자 약세를 보인 바 있는데 저점을 확인한 후 가파른 v 자 반등을 보이고 있습니다. 
기아차는 작년 멕시코 공장에서 자동차 29만 6천대를 생산해 이중 15만 4천대를 미국에 수출했으며, 현대위아·현대모비스도 멕시코에 자동차 부품 생산공장을 두고 있기 때문에 당분간 상승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보유자 분들은 매도보다는 관망 의견을 드립니다.

 

오늘은 희토류가 게임 체인가 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설명드렸고 그에 관련된 테마종목들의 대응 및 멕시코 관세 부과 연기에 따른 국내 자동차 관련주와 부품에 대해서 설명드렸습니다.

 

여러분의 댓글과 추천은 좀 더 좋은 글을 쓸 수 있게 만드는 원동력입니다.

친구 추가, 알람 설정 등을 해 놓으시면 주식 공무원 글을 보다 쉽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궁금하신 주제와 관심 있는 분야를 댓글로 주시면 글을 쓰는데 참고로 삼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성공 투자되는 하루 되시기를 기원드리며 객관적으로 시장을 바라보는 눈 주식 공무원과 함께 키워 가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