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시황

[주식공무원 490번째 투자전략] 수소차 관련주 지금 사야하나?

by 주식공무원 2019. 6. 18.
728x90

안녕하세요 주식하는 전산 쟁이 주식 공무원입니다.

먼저 미국 시장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22.92포인트(0.09%) 오른 2만 6112.53에 거래를 마쳤고,

대형주 위주의 S&P(스탠다드앤푸어스) 500 지수도 2.69포인트(0.09%) 상승한 2889.67을 기록했습니다.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종합지수 역시 전장에 비해 48.37포인트(0.62%) 뛴 7845.02에 마감했는데

초대형 기술주 그룹인 이른바 MAGA(마이크로소프트·애플·구글의 지주회사 알파벳·아마존)도 모두 올랐습니다.

 

국제유가는 1% 가량 하락했고~ 금값도 소폭 하락하며 마감했습니다.

 

---------------------------------------------------------------------------------------------------------------------

 

 

주가는 거래량의 그림자라 라는 유명한 주식속담이 있습니다.

 

거래량은 절대 속일수 없는 지표로서~ 기술적 분석을 하는 사람들은 굉장히 중요한 요소로 생각합니다. 기술적 분석가는 아니지만 주식 공무원도 거래량 지표는 중요하게 살펴보는 지표 중 하나입니다.

 

그런데 최근 시장에서 거래량이 급격하게 줄고 있습니다. 6월 들어 거래대금이 5조 원을 넘은 날이 단 한 번밖에 없는 사실을 보아도 최근 유가증권 시장에 관망세가 이어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눈치 보는 시장 가운데~ 우리 시장에는 단연 눈에 띄는 테마가 있었는데요~ 바로 수소차에 관련된 종목 들입니다.

 

어제 시장에서 풍국주정이 상한가를 기록했는데 풍국주정은 수소 제조업체인 에스디지를 자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또한 수소 핵심 연료전지 스택 관련주인 유니크는 22.27%의 상승을 소형 곡기 압축기를 생산하는 뉴로스는 13.63%의 상승을  이외에도 일진다이아(11.8%) 에스 퓨얼셀(10.63%) 성창오토텍(7.07%) 인지컨트롤스(6.47%) 등도 10%대 내외에서 강세를 보였습니다.

 

이번 상승은  지난 15~16일 열린 G20 에너지·환경장관회의에서 수소의 중요성과 역할에 대한 인식이 공유됐다는 소식에 동반 급등한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대한민국 수소 엑스포 콘퍼런스가 19-20일 잡혀있어~ 기대감에 주가가 움직일 가능성은 있습니다. 하지만 주식 공무원은 최근 핀란드에서 있었던 수소충전소 폭발 사고를 다시 한번 상기시켜 드립니다.

 

그동안에도 높은 충전시설 건립비용과 폭발 위험이라는 불안감이 존재하기는 했지만 ~ 그동안 폭발사고는 없었기 때문에 기술적으로 안전하다는 주장이 힘을 얻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노르웨이 충전소 폭발 사고로 인해 수소 충전소와 수소 연료 자동차에 대한 신뢰가 크게 흔들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동안에도 수소연료 자동차는 높은 충전소 건립비 용와 연료공급 기반 부족이 단점으로 지적되어온 상황이었는데~ 이번엔 안정성 논란으로 내용이 번지게 되면 수소차의 입지는 크게 흔들릴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아직 안전성이 확보되지 않은 기술이라면 기술적 가치가 아무리 있어도 사람들이 쉽게 받아들이지 못합니다.

 

이걸 캐즘이라고 한다고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수소차와 전기차는 내연기관의 대체제로서 현재 경쟁을 하고 있는데 전기차에 투자된 비용 역시 회수되어야 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매몰비용 때문에라도 수소차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전기차라는 징검다리를 건너야 할 확률이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소차에 대한 강한 기대감은 시기상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는 종목을 사는 사람들이 아니라 타이밍을 사는 사람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상기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오히려 전체적인 시장은 미국과 이란의 지정학적 리스크에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더욱 높습니다. 수소도 전기도 아닌 석유 때문에 말입니다. 지난 몇 주간 사우디 아라비아의 석유 기반시설과 유조선에 대한 공격이 있었는데~ 예멘의 반군에 의 소행이라고 추정되며 이들은 이란의 지원을 받았다고 미국은 주장하고 있습니다.

 

미국과 걸프 동맹국들과 이슬람 공화국 간의 갈등이 임박할 것이라는 두려움이 긴장 속에서 급속히 고조되고 있는 상황이고 ~ 워싱턴은 추가 항공모함, 폭격기 탱크 병력 및 수천 명의 병력 배치 계획 등 군대를 급파하고 있습니다. 이런 데다 이란이 열흘 이내에 세계 주요 국가들과 이란 핵협정을 체결하면서 설정한 우라늄 비축 상한선을 없애겠다고 발표했습니다. 미국뿐 아니라 유럽 국가들도 즉각 반발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상황이어서 상황을 좀 더 주시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나무만 보는 시각보다는 먼저 숲을 보는 시각을 가지시고 그다음에 찬찬히 나무를 살펴보셔도 됩니다.

그래도 이러실 거죠~ 그래서 어떤 종목 사라고~ 이러시면 안돼요~

 

오늘은 시장이 연준의 회의 결과를 주시하는 가운데~ 거래량을 줄이며 눈치를 보고 있다는 이야기와 수소 관련 테마주들의 급등 이유와 수소경제 관련 콘퍼런스 ~ 그리고 수소차 관련 대응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여러분의 댓글과 추천은 좀 더 좋은 글을 쓸 수 있게 만드는 원동력입니다.

친구 추가, 알람 설정 등을 해 놓으시면 주식 공무원 글을 보다 쉽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궁금하신 주제와 관심 있는 분야를 댓글로 주시면 글을 쓰는데 참고로 삼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성공 투자되는 하루 되시기를 기원드리며 객관적으로 시장을 바라보는 눈 주식 공무원과 함께 키워 가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