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시황

[시장전략] 주식공무원의 1월 15일 시장 전망 -정부의 정책에 맞서지 마라2

by 주식공무원 2018. 1. 15.
728x90

 

안녕하세요 팍스넷 전속 애널리스트 주식공무원 입니다.

 

상쾌한 한주의 시작을 기원 합니다.~

 

지난주 미국시장 먼저 살핍니다.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는 전일대비 228.46포인트(0.9%) 오르며 사상 최고가인 2만5803.19로 거래를 마쳤고

 

S&P500지수는 전일대비 18.68포인트(0.7%) 상승하며 사상 최고가인 2786.24로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종합지수 역시 전일대비 49.28포인트(0.7%) 오르며 사상 최고가인 7261.06으로 마감했습니다.

 

지수들은 금융주를 비롯한 업종들의 4분기 실적이 호조를 나타내며 어닝시즌의 기대감으로 상승하는 모습입니다.

 

주가는 5거래일 연속 상승하며 3년만에 최고치를 기록하였고 달러는 약세를 보이며 유로화는 달러대비 최고치를 기록 하였습니다.

 

시장은 1월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으며 단 하루 하락하는 저력을 보이고 있습니다.

 

----------------------------------------------------------------------------------------------------------------------------------------

 

 

전일 시황전망에서 비트코인등 가상화폐 규제와 정부의 코스닥 활성화 정책등을 비교해서 설명드린바 있습니다.

 

공교롭게도 속칭 가상화폐 관련 주들이 롤러코스터를 타면서 변동성을 키웠고 제약 바이오 업종들은 돈이 몰리면서 상당한 상승세를 기록 하였습니다.

 

시장이 시황예상과 같은 방향으로 움직일때 더욱 신중하게 시장을 바라보게 됩니다.~

 

그리고 내가 항상 일관된 논리와 논조로 시장을 분석하고 있는지 자신의 글을 다시 한번 살피게 됩니다.

시황은 시시각각 달라지만 시장을 대하는 투자자로서의 생각은 통일성을 유지하는것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시황에 가끔 주장을 표현하지만 최대한 드라이한 시황을 작성하려고 노력 합니다.

 

물론 이런 시황은 재미가 없습니다.~ 자극적이고 화려한 단어와 제목의 시황이 인기가 있다는 것을 저도 압니다.

 

하지만 그런 시황은 읽었을때의 재미는 보장하지만 돈을 벌어주는 재미는 보장하지 못할수 있습니다.

 

투자자들의 최종목적은 시황을 읽었을때의 느끼는 재미가 아니라 돈을 벌었을때의 재미가 되어야 합니다. 물론 시장에 대한 공부를 목적으로 한다면 이야기는 다르겠지만 말입니다.

 

앞서 정보의 코스닥 정책에 대해서 말씀드리면서 왜 현 정부가 코스닥 활성화 정책을 시현하면서 그에 안좋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가상화폐 거래를 규제 할수 밖에 없는 상황인지 설명 드렸습니다.

 

그럼 한발 더 나아가서 정부가 어떠한 방법으로 시장의 자금을 코스닥에 몰리게 할것인지 정부의 정책중 대표적인 krx 300 지수에 대해서 말씀 드리려고 합니다.

 

거래소가 다음달 출시할 krx300 지수는 일본의 jpx니케이 400 지수를 개발 모델로 삼고 있습니다.

jpx니케이 400 지수는 재무건전성을 주요 편입조건으로 삼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 시장의 코스닥 탑픽 업종은 아시다시피 셀트리온 형제들을 대장으로 하는 제약 바이오 업종입니다.

 

제약 바이오 업종은 재무 건정성과는 거리가 완전히 멀다는건 잘 알고 계시죠?

 

그럼 krx300에 편입될 종목들은 어떤 종목들 일까요? 시총은 높으면서 업종평균에 비해 저평가되 밸류에이션 매력이 있는 종목들 일겁니다.

 

미국,일본 시장등에 비해 우리나라 시장은 밸류에이션 매력이 아직도 존재 합니다.

 

국내 투자만을 가지고 우리나라 시장이 상승할거라고 생각 하십니까? 비트코인 하는 개인투자자들의 돈만으로 코스닥 시장및 거래소 시장을 상승견인 할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작년 우리 증시를 견인한 주체는 단연코 외국인 이었습니다.

 

외국인 패시브 자금이 관심을 보일만한 먹잇감을 정부와 거래소가 준비 해야만 국내 주식시장의 상승을 보장할수 있기 때문에 이번 정부의 정책은 단기 정책이 아닌 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근하고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실제 정부는 외국인의 투자 분 아니라 연기금의 투자 확대를 위해 0.3%의 세금을 면제하겠다는 조세특레제한법 개정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rx300은 코스닥 종목만을 편입하지 않습니다. 거래소 종목도 편입하게 되는데 코스닥과 코스피의 커플링이 이어질지 아니면 지금과 같이 코스닥 우위의 시장이 지속될지는 조금더 관찰이 필요 합니다.

 

이번주 중국 4분기 GDP 발표가 있습니다. 또한 지난 9일 삼성전자의 실적 발표를 필두로 어닝시즌이 돌아오고 있습니다. 지난 실적이 상승 하기 시작한 종목들은 기대감에 더 갈수 있습니다.

 

이미 오른 종목에 관심을 가지시기 보다 오를 종목에 관심을 가지시는 지혜로운 투자자가 되기시 바랍니다.

 

 

오늘도 성공투자하는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더 많은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장을 보는눈 퀀츠애널리스트 주식공무원과 함게 키워가세요

https://open.kakao.com/o/g69e2Ew
주식공무원이 무료로 운영하는 톡방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