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시황

[주식공무원 323번째 투자전략]-소비재 기대 소재주 위축

by 주식공무원 2018. 10. 10.
728x90

녕하세요 팍스넷 전속 애널리스트 주식공무원 입니다.


먼저 지난밤 미국시장 살펴보고 오겠습니다.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가 전 거래일보다 56.21포인트(0.21%) 떨어진 2만6430.57에 거래를 마쳤고,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지수도 4.09포인트(0.14%) 내린 2880.34에 장을 마감했습니다.

나스닥 지수는 2.07포인트(0.03%) 오른 7738.02를 기록했습니다.


미국 국채 수익율의 안정으로 지수는 박스권을 유지 했습니다.


국제유가는 0.9% 오르면서 상승 마감했고  금값은 소폭 상승했습니다.


-------------------------------------------------------------------------------------------------------------------




우리는 한글날로 하루 쉬면서 오늘 월요일 같은 수요일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이번주 중국시장의 개장으로 우리 나라 시장과 동조화 되어있는 중국시장을 통해 우리 시장을 예측 하고 있는데요~


어제 중국시장은 전날의 3.72%의 하락을 회복하고자 하는 기술적 반등의 시도가 있었지만 쉽게 극복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일본은 2일 연속 하락을 이어갔고 유럽증시도 기술적 반등이외에 상승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이 장기화 되는 조짐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중국측의 위안화 절하 노력이 우리경제에 영향을 주고 있는 모습입니다.


중국은 중간재를 수입하여 완제품을 만들어 미국에 수출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 미국으로의 수출길이 좁아지다 보니 내수 활성화를 통한 우회적인 방법을 만들어 내기 위해 시장에 유동성을 불어 넣고 있는 상황입니다.

우리나라는 중국에 많은 종류의 중간재를 수출하는 나라이기 때문에 당분간 중국증시에 우리나라 소재 산업들인 화학과 철강업종등이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실제로 화학 주들이 최근 일주일간 급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반대 급부로 중국의 내수시장 활성화는 우니나라 완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에게는 기회로 작용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중국 대상 소비주와 유통주~ 여행관련주등이 그것입니다.


여기서 다시 드리는 강조의 한말씀~ 


시황은 미래를 예측하는 것이 아닙니다.~ 현재의 상황을 분석함으로서 미래에 대한 대응을 하자는 의미에서의 현재 분석이라고 여러번 강조 드리고 있습니다.


시장상황~ 즉 시황은 변화 무쌍하면 언제든지 변할수 있습니다. 지금 글을 쓰는 이 순간 시황은 맞지만 몇칠후 아니 새로운 이슈가 발생 한다면 짧으면 몇시간후 에는 이 시황은 맞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을 항상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가끔 투자자 분들에게 이런 질문을 받습니다.


한 2년 묻어두고 투자할 생각인데~ 그런 종목있으면 추천해 주세요~~~라고 ~ 매달 내는 자문료가 아까우신 분들이 이런 질문을 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냥 묻어두고 신경안쓰고 돈은 버시고 싶은 분들 입니다.


그런데 그런 종목은 사실 거의 없습니다. ~ 물론 잦은 매매보다는 장기투자가 훨씬 유리 하다는 말씀은 여러번 드렸습니다.


2년 정도를 묻어 둔다면 그 종목은 가치주 보다는 성장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제가 추천드린 성장주였던 종목을 예를 들어 말씀 드리면 ~ 삼화콘덴서라는 종목을 2017년 4월달에 발굴하여 알려 드렸습니다. 당시에는 중국관련 사드 공포가 한참이던 시절이었습니다. 저는 이종목이 사드 공포와는 관련없는 중간재의 mlcc 분야의 강자라고 분석해서 추천 드렸고 실제 이종목은 1년 만에 10만원을 돌파하며 매수하셨던 투자자는 10만원 정도에 매도하여 거의 600%넘는 수익을 안겨 주었습니다.


그런데 이종목 최근의 주가는 7월 고점 이후 현재 주가는 66,500원 으로 고점대비 약 36%가 하락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묻어 두고 관리 하지 않았다면 600%의 수익이 300%로 줄어든 것이죠~


물론 300%도 놀라운 수익입니다. 하지만 제가 여기서 드리고 싶은 말씀은~ 신경안쓰고(노력하지 않고) 묻어두는 방법은 없다라는 것입니다.


직장 초년생들 1년에 약 2000만원의 연봉을 받기위해서 초등학교6년 중,고등 6년 그리고 대학에서 2~4년의 시간을 투자해서 직장을 얻어 어렵게 돈을 법니다.


주식시장은 자본주의 꽃인 자본이 돈을 버는 방법이지만 최소한의 아니 그보다 많은 노력을 해야 수익을 낼수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보시는 하루가 되시길 바라면서 오늘 시황 마무리 합니다.


오늘 하루도 성공투자 되는 하루 되시기를 기원 드리며 객관적 으로 시장을 바라보는눈 주식공무원과 함께 키워 나가시기 바랍니다.


더많은 이야기가 있습니다.


https://open.kakao.com/o/gMZKPRW

pass: 궁금하시면 주식공무원에게 쪽지를 주시기 바랍니다.


주시는 덧글과 추천은 더 좋은 글을 쓰는데 사용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