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시황

[주식공무원 503번째 투자전략] 기세 꺽인 제약 바이오~ 지금 살까?

by 주식공무원 2019. 7. 5.
728x90

안녕하세요 주식하는 전산 쟁이 주식 공무원입니다.

 

간밤 뉴욕증시는 독립기념일로 휴장 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유럽증시 살펴봅니다. 유럽증시는 비둘기적 인물인 라가르드 총재의 ECB 총재 임명 소식에 2일 연속 상승했지만 강보합 정도로 마무리되었고~ 미국 시장의 휴장에 눈치를 보면서 마무리되었습니다.

 

국제유가는 0.94% 소폭 하락했습니다.

 

-------------------------------------------------------------------------------------------------------------------

 

 

영화 기생충에서 송강호의 큰아들인 우식이가~ 첫 번째 과외 수업을 진행하면서 영어 문제를 풀던 학생이 문제를 풀다가 다시 앞의 문제로 돌아가는 것을 보고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이 한 문제 때문에 시험을 망칠 거야? 이러면서 여학생의 손목을 잡고~맥을 짚으면서 이야기합니다. 봐 심장이 뛰잖아~ 심장은 거짓말 못해~ 치고 나가는 거야~ 실전은 기세야~ 기세~ 알겠어?

 

이 한마디로 여학생과 여고생 어머니의 마음을 사로잡습니다.

 

이런 대사를 주식투자에 적용해보면 작은 실수에 연연하지 말고 ~ 일희 일비 하지 않으면서 전체적인 투자의 콘셉트를 생각하면서 치고 나가야 한다는 마음가짐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가끔 초보 투자자 분들은 우리들이 주식투자를 하면서 100%의 승률을 올려줄 전문가가 있을 거라는 착각을 하시는데~ 그런 전문가 아닌 신은 없습니다.

 

투자의 신이라는 워런 버핏도 1993년 신발회사인 텍스터 슈즈를 4억 3천3백만 달러에 매입했는데~ 이로 인해 약 60억 달러 그러니까 우리나라 돈으로 약 7조 2천억 원 정도의 손실을 기록합니다.

 

그런데~ 평범한 사람들과 고수들의 차이점은 존재하죠~ 고수들은 그들의 실수로부터 배우고 성장하는데~ 평범한 사람들은 실수를 반복한다는 사실~

 

어제 우리나라 주식시장은 5 거래일만에 외국인 투자자 들의 전기전자 매수에 힘입어 상승 마감했습니다. 장 초반과 중반에는 한미약품 계약 해지 이슈로 제약 바이오 주들이 어려움을 겪으면서 시장을 흔들었습니다.

 

특히 한미약품은 -20%의 시가로 시작해서 종가는 거의 하한가 근처인 -27%를 기록했습니다. 예전에도 한미약품은 공시를 번복하면서 공매도를 시행~ 투자자들이 엄청난 피해를 본 적이 있습니다. 

아쉽게도 어제 매매동향을 살펴보니 개인투자자들이 1100억 넘게 순매수하고 외국인과 기관투자자들은 각각 200억과 960억을 순매도하였습니다.

 

결국 싸다구 개인들이 물량을 다 받은 것이고 ~ 세력들은 헷지를 위해 개인들에게 물량을 넘긴 격입니다.

 

위에서 영화 대사를 빌어 말씀드린 ~ 실전은 기세야 치고 나가는 거야~인데~ 제약 바이오는 그 기세가 꺾인 지 좀 되었습니다. 셀트리온과 삼성 바이오 로직스, 신라젠 등도 고점 대비해서 많이 빠진 상태로 보유하고 있는 투자자들은 현재 매우 어려운 상황이 지속되고 있으실 겁니다.

 

주식 공무원 전문가는 이런 제약 바이오 주들에 대해 ~ 예전부터 좋은 의견을 드리지 않았습니다. 제약 바이오의 특성상 재무제표에 좋은 점수를 줄 수 없고~ 펀더멘탈보다는 기대심리 즉 센티멘탈에 의한 투자가 이루어 지기 때문에 그 센티멘탈 요소가 깨지게 되면 대형주라고 해도 이렇게 급격한 유동성이 나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어제 종가 기준으로 한미 약품의 시가총액이 3조 5천억인데~ 하루 만에 1조 2천억이 날아갔습니다.

 

최근 에이치엘 비등의 충격이 있었기 때문에 이번 한미약품의 충격은 그 훨씬 더 클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에 새내기 제약 바이오 주들인 수젠텍과 이노 세러피 등의 주가도 공모가 대비 각각 39%와 38% 하락한 상태로 거래가 되고 있습니다.

 

제약 바이오 주들의 눈높이가 한참 낮아진 것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이런 제약 바이오주들의 눈높이 하향이 건전한 투자를 위해서는 바람직하다고 봅니다. 얼마 전 경제지표들의 하향~ 특히 러셀 2000 지수의 움직임을 말씀드리면서 당분간 성장주보다는 내수주와 경기방어주에 투자를 하시는 것이 유리하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이에 대표적인 내수주인 하이트진로와 롯데 정밀화학을 추천드렸고~ 동종목들 주가 흐름은 최근 어려운 시장에도 견조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이트진로는 테라 맥주를 100일간 1억 병 팔아 1초당 11병씩 팔린 상황이고~ 롯데 정밀 화학은 최근 한 달간 외국인들이 160억 넘게 이종목에 집중 매수를 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가장 좋은 것은 기세인데~ 일봉과 주봉 월봉이 모두 정배열이라는 것입니다.

 

올레 한 불금 테슬라(테라+참이슬)와 함께 한잔~ 하시면서 즐겁게 보내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최근 기세가 꺾인 제약 바이오주들의 현황과~ 당분간의 투자는 성장주보다는 내수주와 경기 방어주 투자가 유리하다는 말씀 전해 드렸습니다.

 

여러분의 댓글과 추천은 좀 더 좋은 글을 쓸 수 있게 만드는 원동력입니다.

친구 추가, 알람 설정 등을 해 놓으시면 주식 공무원 글을 보다 쉽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궁금하신 주제와 관심 있는 분야를 댓글로 주시면 글을 쓰는데 참고로 삼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성공 투자되는 하루 되시기를 기원드리며 객관적으로 시장을 바라보는 눈 주식 공무원과 함께 키워 가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