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시황

시장을 확신하는 순간 손목아지 날아간다~

by 주식공무원 2020. 11. 4.
728x90

안녕하세요 주식투자자여러분 경제적자유와 시간으로부터의 자유를 함께 만들어갈 주식하는 전산쟁이 주식 공무원 입니다.

 

유럽시장과 미국시장이 큰폭의 상승으로 시장을 마감했습니다.

 

미국 대선이 시작된 가운데 하나의 불확실성이 해소된 것으로 시장은 판단하는 것인데 트럼프던 바이든이던 누가 이기던 시장은 시장은 대규모 부양책을 기대하고 있는 모양새 입니다.

 

 

바이든이 이기면 새로운 대규모 부양책이 나올수 있다라는 기대감이 있고 트럼프가 이기더라도 기업에 대한 낮은 세금과 규제완화로 인한 수익 확대로 시장의 기대감이 높아진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가장 좋지 않은 시나리오로는 양측의 선거 결과에 대한 불복으로 인한 소요사태 등으로의 확대가 가져올 불확실성이 존재 하지만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에 대해서는 시장은 별관심이 없어 보입니다.

 

사실 메인 스트림을 보지 않고 주변의 노이즈에 더 관심이 많은 투자자들은 실패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노이즈는 새로운 노이즈를 생산하고 자칫 그 노이즈에 함몰되어 시장이 어떻게 흘러가는지를 파악하지 못하게 됩니다. 확률적으로 높지않은 컨스피러시  즉 음모론 같은 것에 심취하는 투자를 하게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럴듯한 통계와 근거로 이야기 하지만 한쪽 방향으로 기울어진 논조의 투자는 결코 좋은 결과를 가져오지 못합니다.

 

주식시장에서도 나를 따르라 라는 식의 전문가들은 그 명쾌한 결정에 투자자들은 시원함을 느끼지만 그 시원함과 투자의 결과는 항상 같은 방향이 아니라는 것을 꼭 인지 하시기 바랍니다.

 

주식시장에서 오랜 시간을 보낸 투자자일수록 명확한 이야기를 하지 못하게 됩니다. 오랜 경험을 통해서 시장의 변화무쌍함에 절로 고개가 숙여진 경우가 많기 때문에 어떤 경우라도 확신에 차서 이야기 하지 않고 항상 신중한 태도롤 보이게 됩니다.

 

경험이 적은 투자자일수록 자신의 경험이 모든 투자의 경험인 것처럼 생각하게 되고 자신의 결정이 모두 옳았다고 하는 신념이 생겨 자신감 있게 이야기 하는 경우가 발생 합니다.

 

그래서 요즘 유튜브를 비롯한 채널을 통해서 시장을 예측하고 단언 하는듯한 분석가들이 늘어나고 있고 역시 이런 분석가들에 열광하는 투자자들 역시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만은 확실합니다. 미국이던 우리나라 시장이던 미스터 마켓을 이겼던 투자자는 아무도 없었고 그나마 시장에 순응하고 겸손한 투자자들이 아직 살아남고 좋은 결과를 내고 있다는 겁니다.

 

지난주 금요일만 해도 비관론자들이 단언을 하면서 과장스러운 3월 시장의 하락을 이야기 하는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시장은 보란듯이 균형을 찾았고 지금은 비관론자들은 어느덧 말을 바꾸고 있습니다.

 

영화 타짜 보신 분들 많으실 겁니다.

 

타짜에서 아귀가 손목이 날아간 이유는 고니의 구라를 확신했기 때문입니다. 확신 했기 때문에 모든걸 걸었고 고니의 휩쏘가 아귀의 손목을 날린 겁니다

 

주식시장에서도 많은 휩쏘가 있습니다. 그러니 확신 하시지 말고 대응 하면서 겸손한 마음으로 시장에 살아남아 있는 것을 감사하시면 되겠습니다.

 

우리나라 시장의 증시자금은 크게 이상없고 신용은 줄었습니다. 외국인과 기관은 2일연속 순매수를 하고 있고 우여곡절이 많았던 3억원 대주주 이야기는 원래대로 10억원으로 돌아 갔습니다.


마지막으로 트럼프던 바이던이던 이기는 편이 우리편 입니다.

 

제 시황이 여러분들의 투자에 인사이트를 주기를 바라면서 시황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잘 버티고 살아남은 사람들이 부자가 됩니다일희일비 하지 말고 이성적 투자를 하신다면 꼭 성공하실 겁니다.

 

시장이 어려지만 꼭 살아남으세요 주식 공무원도 도와 드리겠습니다.

 

지속적으로 시황과 종목의 밸런스를 가지고 이야기 해 드리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성공투자 하시길 바라며 객관적으로 시장을 바라보는 눈 주식공무원과 함께 키워 가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투자자들의 경제적 자유와 시간으로부터의 자유를 함께 만들어갈 영원한 주식 동반자  따박따박 수익율의 주식공무원 이었습니다.

 

오늘도 파이팅 입니다주식공무원과 함께 하시면 여러분의 계좌 빨개지실 겁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