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시황

[주식공무원 186번째 시장전략]- 배당수익율 예금이자보다 이익 2018-03-14

by 주식공무원 2018. 3. 15.
728x90

 

안녕하세요 팍스넷 전속 애널리스트 주식공무원 입니다.

 

 

 

먼저 전일 미국 시장 살핍니다.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는 전일대비 248.91포인트(1%) 하락한 2만4758.12로 거래를 마쳤고,

S&P500지수는 전일대비 15.83포인트(0.6%) 밀린 2749.48로 장을 끝냈습니다.

나스닥종합지수는 전일대비 14.20포인트(0.2%) 떨어진 7496.81로 마감했다.

 

 

역시 이번에도 시장의 하락은 트럼프의 입에서 나왔는데요 중국산 수입품에 600억 달러 규모의 관세를 부과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는 소식에 시장은 급락 했습니다.또 여기에 중국관광객 비자제한 등 중국에 대한 무역제재 패키지를 검토하고 있다는 소식도 전해 졌습니다.

 

 

소매판매는 3개월 연속으로 감소하면서 다소 좋지 않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유가는 상승으로 전환 하였고 달러는 소폭 하락하였습니다.

 

-------------------------------------------------------------------------------------------------------------------

 

 

 

일반적으로 주식투자 하면 위험한 투자, 주식하면 쪽박 차고 안전하게 자신의 돈을 지키려면 저축을 해야 한다라고들 많이 하는데요~

 

현재 상황에서는 어떤 투자법이 유리한지 살펴보겠습니다.

 

주식에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시중금리 보다 높은 기대수익율이 필요 합니다. 여기서 은행이자인 무위험수익율을 빼주고 배당수익율과 베타를 곱하게 되면 요구수익율이 나오게 되죠~ 일반적은 CAPM 방식인데요..

 

일반인들은 이런 어려운 공식 보다는 그래~ 은행이자보다 많이 벌면 된다 라는 보수적 접근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 은행이자 보다 과연 주식투자한 사람들이 많이 벌었을 까요?

 

2017년 기준으로 결론 부터 말씀 드리면 ~ 네 그렇습니다. 입니다.

 

주식은 2가지의 수익을 기대 할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주가가 오르면서 발생하는 가격적 이익이구요~

 

두번째는 주식에 투자한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배당하는 배당 수익 입니다.

 

일반적으로 많은 투자자들이 첫번째의 가격적 차익을 노리고 주식 투자를 하는데 ~ 자본금이 큰 기관 투자자들이나 외국인 투자자 그리고 큰손 개미들은 두번째 배당수익에 많은 관심을 둡니다.

 

실제 작년 코스피의 시가 배당율은 1.86%로  시중은행의 1년 기준 만기 정기예금 금리를 웃 돌았습니다.

 

한국 거래소에서 밝힌 자료에 따르면  상장사 1005곳이 2017년도 결산 현금배당을 실시하겠다고 공시했습니다.상장사 수는 지난해(1024곳)에 육박했고 배당금 총액은 22조4528억원으로 이미 전년도(22조2111억원)를 뛰어넘었습니다.

배당 계획을 발표하지 않은 상장사가 많이 남아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상장사 수와 배당금 규모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시가배당율의 증가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주식 공무원은 그 이유중 하나를 정부의 정책에서 찾을수 있는것 같습니다. 지배구조를 투명하게 만들려는 지주사 정책과 스튜어드코스쉽 정책등이 기업들의 유보금을 풀어내어 시가 배당의 상승을 이끌어 낸것으로 판단 됩니다.

 

실제 3%이상의 시가 배당을 한 기업들도 13.7% 이상 증가 했으며 삼성전자와 롯데등 일부 사회적 문제를 일으킨 기업들은 삼성이 2배로 배당을 늘리고(물론 실적영향이 더 큽니다.) 사드 와 정치적 이슈 때문에 불안 했던 롯데그룹도 지주사 전환으로 배당을 크게 늘렸습니다. 롯데 쇼핑의 경우 역시 배당액을 2배이상 늘리는 일명 통큰 배당을 실시 했습니다.

 

자 그럼~이제 부터가 진짜 이야기 입니다.

 

시가 배당율이 늘면 당연히 ~ 주주들은 좋겠죠~ 배당이 좋은 주식들은 주가가 상승하겠죠~ 이게 우리가 알고 있는 기본적인 주식투자의 방법입니다. 이런 주식들을 배당성장주라고 합니다.

그럼 시가 배당율이 좋은 회사들을 어떻게 찾아서 투자를 해야 하느냐? 잘 아시겠지만 각 기업들은 12월말 또는 중간 배당의 결과를 배당수익율이라는 항목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또 하나 너무나도 당연한 거지만 이익이 없으면 배당을 하지 못합니다.~ 왜 그러냐구요? 상법상 그렇게 되어있어요~~^^

그러니 이익이 나는 회사를 탖아서 투자 해야 합니다.

 

또 하나 이건 힌트인데요 ~ 유보율을 조사 하세요~ 회사의 유보금을 쌓아 놓은 회사들~이전까지는 이런 유보금을 그냥 놔 두었지만 앞서 말씀드린 스튜어드코드쉽이 도입되고 주주들의 목소리가 커지면 이런 유보금들을 쌓기 보다는 주주에게 되돌려 주는 기업들이 늘어날 겁니다.

 

자 주식 투자 이제까지 가격차익만 생각하셔서 위험한 것이라 치부하셨다면 환경이 변하고 있는 시장에 배당 수익이라는 새로운 건전한 투자도 고려해 보세요~

 

오늘도 성공하는 투자 기원 합니다.

 

 

 


 

 

 

더 많은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장을 보는눈 퀀츠애널리스트 주식공무원과 함게 키워가세요

https://open.kakao.com/o/g69e2Ew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