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시황

[주식공무원 294번째 투자전략]-세력에 대한 이해!

by 주식공무원 2018. 8. 23.
728x90

녕하세요 팍스넷 전속 애널리스트 주식공무원 입니다.


먼저 지난밤 미국시장 살펴보고 오겠습니다.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는 전일대비 88.69포인트(0.3%) 하락한 2만5733.60으로 거래를 마쳤고,

S&P500지수는 전일대비 1.14포인트(0.04%) 내린 2861.82로 장을 마쳤 습니다.

나스닥종합지수는 전일대비 29.92포인트(0.4%) 상승한 7889.10으로 마감했습니다.


트럼프의 정치적 불안이 시장을 습격했습니다.또한 FOMC 회의록에서 금리인상과 무역분쟁의 경계감을 담은 내용이

공개되었습니다.


유가는 하락했고 금값은 달러 약세에 상승 했습니다.


--------------------------------------------------------------------------------------------------------------


전일 코스피는미중  무역협상 재개 기대감 및 미국기술주 강세 등에 영향으로 외국인의 전기전자주 중심 매수세가 유입되며 4일 연속 상승 마감하였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상승에 대한 경계감은 가득한 모습입니다.


삼성전자와 하이닉스가 높은 상승을 기록해서 그렇치 사실 체감적인 상승은 그렇게 좋은 시장은 아니었습니다. 상승보다는 하락한 종목이 많았고 ~ 개인투자자 들이 많은 코스닥은 어제의 상승을 이어가지 못했습니다.


IT 관련주 특히 반도체 관련 종목을 투자하시는 분은 WSTS 라는 사이트를 꼭 들어가 보시고~ 해당 리포트도 꼭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보고서가 나온 타이밍과 선도세력들의 움직임이 너무 절묘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보통 세력이라고 불리는 매수 주체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려고 하는데요~~~


외국인 투자자중 며르치를 아시나요? 네 그 메릴린치 말씀 입니다. 


이 증권사의 창구를 이름이 비슷해서 많은 투자자들이 메르치라고 불리는데~ 외국인 증권사 이지만 오래된 투자자들 사이에서는 며르치라고 불리며 단타 매매를 많이 하는 창구로 여겨집니다. 그래서 외국인 매동을 살필때 메릴린치 창구의 매수가 많으면 주의 하는 투자자들도 꽤 있습니다.


이 메릴린치의 투자는 퀀츠인 제 입장에서 보면 특정 알고리즘을 만들어 놓고 시그널 발생시 해당 알고리즘의 작동을 통한 매매로 보입니다. 즉 특정 급등 시그널이 나오면 대량 자본을 이용한 과매수로 주가를 끌어올리고~ 다른 매수주체(거의 개인)들이 따라 붙으면 한꺼번에 매도를 쳐서 폭락을 시키는 방법 말입니다.


사실 이런 알고리즘을 만드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며 ~ 우리나라 시장 특성(직접투자자가 뮤추얼 펀드 투자자보다 많은)상 굉장히 잘 먹힐수 있는 알고리즘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그런데 재미있는것은 이러한 메릴린치의 투자방법을 조사해 달라는 국민청원이 등장한 것입니다. 


실제 메릴린치 단타라고 구글에서 검색하면 아래와 같은 결과를 보실수 있습니다.



물론 개인 투자자 입장에서는 단타를 치는 메릴린치 창구가 너무도 얇밉고 미울 겁니다. 그러니 국민청원도 등장한 것이겠죠~


하지만 청원이 통과하기는 매우 어려울 것이라는게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시장은 fair 하지 않은 적이 더 오래되었습니다. 사실 세력들이라고 불리는 집단이 주식을 매집해서 ~ 주가를 띄우고 고점에서 팔아먹는 다는 사실은 이미 모든 투자자들이 알고 있는 상식입니다.


일부에서는 세력주~ 세력들의 움직임 포착이라고 해서 세력들이 입성을 반가워 하는 투자자들도 있습니다. 그래야 세력의 힘에 편승해서 수익을 얻을수 있기 때문입니다.


메릴린치의 알고리즘은 강자가 시장을 어떻게 지배하는지를 보여주는 단적인 예라고 보시면 됩니다.~ 여기서 여러분의 반응은 둘중 하나일 겁니다. 하나는 메릴린치를 욕하는 입장~ 또하나는 메릴린치의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편승하거나 피해가는 입장~


저는 후자를 선택하시길 간곡하게 바랍니다.~ 


여러분과 저처럼 개인투자자들이 시장의 룰을 바꾸기는 너무 어렵습니다.~ 인사이트라고 보통 통찰이라고 해석되는 단어가 있습니다. 주식시장에서의 인사이트는 나는 개미 투자자이다 라는 통찰에서 부터 시작 됩니다.


얼룩말이 운동을 열심히 했다고~ 사자를 이길수 없듯이 ~ 슬픈 이야기이지만 개미는 세력을 이기지 못합니다.


하지만 너무 슬퍼만은 마세요~ 개미라도 시장에서 충분히 살아남을수 있고 가끔은 세력의 어깨에 올라타서 대박을 터트리기도 합니다. 내힘으로 주식하는게 아닙니다. 알아서 올려주고 홍보해주고 충분한 수익을 주기도 합니다.


어제 말씀 드린대로 ~ 후지와라 효과로 인한 태풍의 피해가 예상됩니다. 여러분들 계시는곳 잘 살피시어 피해 없으시길 바라면서 오늘의 시황을 정리 합니다.


오늘 하루도 성공투자 되는 하루 되시기를 기원 드리며 객관적 으로 시장을 바라보는눈 주식공무원과 함께 키워 나가시기 바랍니다.


더많은 이야기가 있습니다.


https://open.kakao.com/o/g69e2Ew 


주시는 덧글과 추천은 더 좋은 글을 쓰는데 사용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