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시황

[주식공무원 507번째 투자전략] 7월 금리인하 거의 확실시~

by 주식공무원 2019. 7. 11.
728x90

안녕하세요 주식하는 전산 쟁이 주식 공무원입니다.

먼저 미국 시장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는 전날보다 76.71포인트(0.29%) 오른 2만 6860.20에 거래를 마쳤고, 
대형주 위주의 S&P500 지수는 13.44포인트(0.45%) 상승한 2993.07로 마감했습니다.

이날 장초반 한때 S&P500 지수는 3002.98까지 치솟으며 역사상 처음으로 3000선을 뚫었습니다.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종합지수는 60.80포인트(0.75%) 뛴 8202.53을 기록했고,

초대형 기술주 그룹인 이른바 MAGA(마이크로소프트·애플·구글의 지주회사 알파벳·아마존)도 모두 올랐습니다.

 

국제 유가는 허리케인의 영향으로 4.5% 급등했고~ 금값도 1.46% 상승으로 시장을 마감했습니다. 

 

 

---------------------------------------------------------------------------------------------------------------------

 

파월~일단 땡큐~ 

 

미국 연준의 파월 의장이 지난밤 하원 금융서비스위원회의 증언을 통해 금리인하 시사를 다시 한번 확인했습니다.

 

파월 의장은 ”인플레이션은 연방 공개 시장위원회 (FOMC)의 2 % 목표에 미치지 못하고 있으며 무역 긴장과 글로벌 성장에 대한 우려 등이 경제 활동과 전망에 무게를 두고 있다면서 중앙은행은 현재의 경제 팽창을 유지하기 위해 적절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연준은 또한 최근 몇 주간 전망이 개선되지 않았다고 덧붙여 사업 투자가 ”주목할 만하게”둔화되었음을 지적했는데 시장은 이로서 안도감을 가지고 상승했습니다.

 

다우 존스 산업 평균 지수는 공개 시점보다 100 포인트 이상 상승했고 S&P500 지수는 장중 3,002.98까지 고점을 높이며 처음으로 3,000선을 돌파했습니다.

3대 지수는 장중 가격 기준으로 일제히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파월은 “2/4 분기의 전반적인 성장은 완만한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고. ″많은 FOMC 참가자들은 다소 완화된 통화 정책이 진행된 것처럼 보였습니다. 그 이후 들어오는 데이터와 다른 움직임 기초하여, 무역 긴장과 세계 경제의 강점에 대한 우려가 불확실 해져서 미국 경제 전망에 계속해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미국과 중국은 1 년 이상 무역 전쟁을 진행 중인데~  지난달 말 양국은 무역 협상을 재개하기로 합의했습니다. 한편 미국 이외의 , 특히 유럽의 데이터는 경제 활동이 약화되고 있습니다.

얼마 전 전해드린 유럽 최대 은행인 도이치 뱅크가 구조조정이 그 결과 등을 반영하고 있는데 무질서한 브렉시트의 위험성이 아직도 남아 있기 때문에 ECB도 현 경제 상황을 부양하려는 의지를 보이고 있는 것입니다.

 

일단 미국의 금리인하는 우리나라 시장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습니다.

 

어제 장중에도 말씀드렸지만~ 전기전자를 중심으로 외국인들의 저가 매수가 유입되면서 ~ 시장을 견인한 것인데~ 그간 우리 시장만 유독 급하게 빠진 것에 대한 반발심리의 작용으로 반도체 업종의 감산 소식도 하방경직성을 키운 것으로 보입니다.

 

하이닉스의 경우 이번 주 저가 대비 어제 종가각 약 10% 상승했고~ 외국인과 기관 투자자들이 모두 매수를 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관련 뉴스만 보면 마치 바로 회사 망하고 주가는 더 떨어질 거 같은 상황입니다.

 

어려울 때 판단을 내리기 위한 뉴스가 ~ 모두 가십 위주로 흐르는 모습과 이것에 개인 투자자들이 너무 휩쓸리는 모습은 안타까운 풍경입니다.

 

뭐 그런데 이런 투자자들이 있어야 ~ 건전한 투자자들이 삽니다.~ 개인투자자들의 경우 하이닉스에서 한 달간 약 3000억 원을 순매도하고 있는데~ 외국인 투자자가 여기에서 약 2600억을 기관 투자자가 850억을 줍줍 하고 있습니다.

 

왜 슬픈 예감은 틀린 적이 없을까요~

 

주식 공무원 전문가 7월 5일 일본이 수출 규제를 발표하고~ 하이닉스 주가가 크게 빠지고 있을 때 이런 전망을 드린 적 있습니다. 

 

[주식 공무원] [오전 9:26] 하이닉스는 대기업 입니다.~ 이번 기회에 벤더 다양화를 만들거 갈겁니다.~ 오히려 일본 언론이 수출 규제 반대 여론이 형성 되고 있습니다. 청와대 역시 강경자세로 전환 되었습니다. 일전에 드린 우리나라 소재주  상승 여력과 관련 있습니다.~
[주식공무원] [오전 9:26] 현재 상황에서는 관망 의견입니다.

 

물론 결과론적 이야기인 것 같지만~ 개인은 너무도 빠른 결정을 내리기 때문에 자기 자신 스스로가 무너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시장이 안 좋으면 어떤 투자자들은 주식 투자 포기해야겠다~라는 말들이 나옵니다.

 

어제 제가 회원들에게 하루만 더 시장이 좋지 않았으면 어땠을까 하는 말씀을 전했습니다~ 3일 연속 주식이 떨어지면 여기저기서 곡소리가 났을 겁니다. 지금보다 훨씬 더요~

 

이번 어려움이 다 지나간 것은 아니지만 이번 어려움에서 꼭 한 가지를 배우셨기를 바랍니다.~ 이 또한 지나간다~그리고 강한 놈이 살아남는 게 아니라 살아남은 놈이 강한 놈이다~

 

하이트진로~ 롯데 정밀화학 등 기존 저평가 종목들에 대한 투자는 여전히 유효합니다. 테마는 플러스 알파일뿐~ 테마주를 쫓는 매매보다는 저평가 종목들 함정 파고 기다리는 훨씬 안전한 투자가가 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파월 의장의 국회 증언을 통해 7월 금리인하가 거의 확실시되었다는 소식과 최근 언론의 지나친 공포 조장이 오히려 개인투자자들의 투자를 망치고 있다는 말씀을 전해 드렸습니다.

 

여러분의 댓글과 추천은 좀 더 좋은 글을 쓸 수 있게 만드는 원동력입니다.

친구 추가, 알람 설정 등을 해 놓으시면 주식 공무원 글을 보다 쉽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궁금하신 주제와 관심 있는 분야를 댓글로 주시면 글을 쓰는데 참고로 삼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성공 투자되는 하루 되시기를 기원드리며 객관적으로 시장을 바라보는 눈 주식 공무원과 함께 키워 가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