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시황

[주식공무원 510번째 투자전략] 시총 1조짜리가 상한가를 가다니~

by 주식공무원 2019. 7. 16.
728x90

안녕하세요 주식하는 전산 쟁이 주식 공무원입니다.

먼저 미국 시장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27.13포인트(0.10%) 오른 2만 7359.16에 거래를 마쳤고,

대형주 위주의 S&P(스탠더드 앤 푸어스) 500 지수는 0.53포인트(0.02%) 상승한 3014.30을 기록했습니다.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종합지수는 전장 대비 14.04포인트(0.17%) 뛴 8258.19에 마감했는데

초대형 기술주 그룹인 이른바 MAGA(마이크로소프트·애플·구글의 지주회사 알파벳·아마존)도 마이크로소프트를 빼고 모두 올랐습니다.

---------------------------------------------------------------------------------------------------------------------

 

우리나라 코스피는 지난 주말 미국 증시의 전반 상승에도 불구하고 장 초반 혼조세 출발 이후, 외국인 순매도세로 2,070선까지 하락하였으나 중국의 경제지표 호조(?)등의 영향으로 외국인 순매수세 전환에 힘입어 낙폭 축소하며 2,080선 회복 마감했습니다.

 

코스닥은 주말 나스닥 Biotech 지수가 (-1.3%) 기록하면서 영향으로 제약주 등 중심으로 외국인·기관 동반 매도세 출회되면서 하락 마감하면서 개인투자자들을 울렸습니다.

 

여기서 중국 경제지표 발표에 대해서 조금 더 살펴보면~

 

중국은 지난 월요일 2/4 분기에 6.2 % 의 경제 성장률을 나타냈는데,  미국과의 교역이 타격을 입음에 따라 27 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4 월부터 6 월까지 중국 경제는 1 년 전보다 6.2 % 성장했다고 통계국이 월요일 밝혔는데 이는 시장의 기대치에는 부합하는 숫자였으며 2019년 1분기의 전년 동기 대비 6.4 % 성장률보다 낮은 수치입니다.

 

중국 통계국은 경제가 외부 불확실성이 증가하는 복잡한 상황에 직면 해 있다고 밝혔으며~  세계 제2의 경제 대국도 새로운 하향 압박에 직면 해 있으므로 안정적인 경제 성장을 위해서 다양한 경기부양 정책이 나올 가능성이 있습니다. 

중국 중앙은행이 경기 안정을 위해 앞으로 몇 개월 동안 더 많은 경기 부양책을 도입할 여지가 있는 것입니다.

 

사실 미국 증시와 우리나라 증시는 디커플링 되어 있고~ 오히려 중국 증시가 우리나라 증시에 더 많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중국 인민은행의 경기부양책이 더욱 기대되는 바가 있습니다.

 

미국에서 시작된 어닝시즌의 첫 테이프를 끊은 시티그룹은 이날 48억 달러(약 5조 7000억 원)의 2/4분기 이익을 신고하면서 난해 같은 기간보다 7% 늘어난 것으로, 시장 예상치를 웃돌았고 ~ 역시 시장 상승에 도움을 주었습니다.

 

하지만 시장은 이번 어닝시즌에 큰 기대를 걸지 않고 있다고 말씀 드린 바 있습니다. 올 2/4분기 S&P500 소속 기업들의 이익이 작년 동기에 비해 평균 2.8% 줄어든 것으로 추정되고~ 이는 미중 무역전쟁으로 인해 해외 매출이 40% 이상인 기업들이 매출이 쪼그라들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우리나라 시장에서는 어제 3개의 상한가 종목이 나왔는데~ 후성, 셀리버리, 키다리 스튜디오 등입니다.

 

이중 후성은 최근 주식 공무원이 7월 11일 지방 mbc의 일본 규제 관련 국내 소재 산업 뉴스 중 삼성이 국내 기업을 방문하여 타당성 조사를 했다는 소식을 전해 드리면서 방송 캡처 사진을 올려 드린 바 있습니다.

 

 

이후 일부 구독자 분들은 매매를 통해서 단기 수익을 거두셨고~ 또 분할 매매를 통해서 아직 매도하지 않은 물량은 지금 거의 25%가 넘는 수익을 내고 계실 겁니다.

 

이렇듯 급등주는 선취매가 의미가 있으며 사실~ 저도 거의 시총이 1조짜리 종목이 상한가를 갈 거라고는 예상하지 못했습니다. 이번 후성의 상한가를 바라보면서~ 뉴튼이 한 말이 생각났는데~ 뉴튼은 주식투자를 하면서 이런 명언을 남겼습니다.

 

천체의 움직임은 측정할 수 있지만 , 주식시장에서 사람들의 광기는 도저히 예측할 수 없다~

 

정말 어제 호가창을 보고 있는데 전국 단타 꾼들이 모두 모여드는 모습 같더군요~ ^^

 

어제 시장이 종료된 후 후성의 매매동향을 살펴보았는데~ 개인투자자들이 약 23억 원어치를 순매수했고~ 외국인과 기관 투자자들은 순매도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일각에서 나오는 후성의 삼성전자 및 하이닉스의 인수설 등의 선전지에 투자에 많은 영향을 미친것으로 보입니다.

 

저희 투자자는 미리 들고 있어서 상한가를 온전히 맛보았지만 ~ 상한가 근처에 추격매수를 한 투자자는 불안할 수밖에 없습니다.

 

오늘 10%의 흔들기만 있어도~ 많은 투자자들이 떨어져 나갈 겁니다.~ 물론 아래에서 산사람은 버틸 수 있겠죠~ 흔들어도 수익이니까요~

 

이렇듯 선취매가 투자에 있어서는 제일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입니다. 추격매수는 그만큼 심리적으로 불안할 수밖에 없겠죠~

 

금일 시장은 다시 한번 코스피와 코스닥이 디커플링 될지~ 아니면 코스닥이 어제의 하락을 기술적으로 만회할지가 관전 포인트입니다.~ 

 

저희 구독자 분들~ 저에게 이런 이야기 많이 하십니다.~ 어 이종목 언제 이렇게 올라왔어요? 주식은 시나브로 꾸준히 가는 주식이 좋은 주식입니다.

 

오늘은 중국의 경제 지표 발표에 따른 우니라라의 영향과 어제 상한가를 기록한 후성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여러분의 댓글과 추천은 좀 더 좋은 글을 쓸 수 있게 만드는 원동력입니다.

친구 추가, 알람 설정 등을 해 놓으시면 주식 공무원 글을 보다 쉽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궁금하신 주제와 관심 있는 분야를 댓글로 주시면 글을 쓰는데 참고로 삼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성공 투자되는 하루 되시기를 기원드리며 객관적으로 시장을 바라보는 눈 주식 공무원과 함께 키워 가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