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팍스넷 전속 애널리스트 주식공무원 입니다.
지난 밤 미국 시장은 독립기념일로 휴장 하였습니다.
대신 유럽 스톡 지수를 전해드리면
영국 런던 증시의 FTSE 100 지수는 전 거래일 종가보다 0.27% 하락한 7,573.09로 거래를 마쳤고,
독일 프랑크푸르트 증시의 DAX 지수는 12,317.61로 거래를 끝내 0.26% 떨어졌습니다.
프랑스 파리의 CAC 40 지수는 0.07% 오른 5,320.50으로 장을 끝냈고,범유럽지수인 Stoxx 50 지수는 0.16% 상승한 3,411.67을 기록했습니다.
무역전쟁의 리스크는 각 국가의 증시 상승을 막았습니다.
---------------------------------------------------------------------------------------------------------------------
간밤 미국시장이 휴장이었기 때문에 오늘 시장은 그야말로 깜깜이 시장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럼 오늘 시장에 영향을 줄수 있는 이벤트는?
기억력이 좋은 분들은 주초에 말씀 드린 주요 이벤트를 기억 하실겁니다. 아니 현명한 투자자라면 주요이벤트 를 기록해 두셨을 겁니다.
네 오늘은 삼성전자의 잠정실적이 발표되는 날입니다. 특별한 이벤트가 없는 오늘 삼성전자의 잠정발표는 중국시장이 개장하기 전까지 우리나라 시장의 바로메터가 될 가능성이 큽니다.
시장 가이던스에 의하면 실적은 매출 60조411억원영업이익 15조2729억원 입니다. 매 출은 전년 동기 대비 1.6% 줄었지만 영업이익은 8.6% 늘어난 수준이 됩니다. 가이던스 대로라면 삼성전자의 사상 최대 분기 실적 행진은 2분기에서 멈추게 되는 것이고요~ 삼성전자는 지난해 2분기 이후 4개 분기 연속 최대 영 업이익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실적이 14조 5000억 이하를 하회하는 어닝 쇼크만 아니라면 ~ 시장은 어느정도 정리될 것으로 봅니다. 또한 최근 적지만 삼성전자에 유입된 외국인 투자자의 저가 매수도 이런 기대를 걸게 합니다. 하지만 절대 지금 자리에서 삼성전자의 매수를 권해 드리지 않습니다.
최근 지속 말씀 드리는 중국 시장에대한 추종성에 대해서 오늘은 차트를 준비 했습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우니라라 증시는 최근 중국 증시를 충실히 따라가고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내일이 보복관세의 d-day인데 아직 해결의 기미가 보이지 않아 시장은 더욱더 답답한 흐름을 보이고 있는데요~
중국의 GDP가 미국 총생산의 70% 정도에 다다른 시점에 무역전쟁의 끝은 파국이라는 것을 역사와 경험을 통해서 알고 있기 때문에 전에 북미 정상회담처럼 극적인 타결을 기대해 봅니다.
현재 투자자의 입장에서 보면 주가가 싸다는 이유 말고고는 호재를 찾기 어렵습니다. 수출환경이 좋지 않고 실업율이 높으며 금리와 유가가 상승하는 현재 시장은 악재만 있고 호재는 보이지 않는 상황 입니다.
또한 기관 투자자들의 로스컷(기관은 일정 손실이 되면 기계적으로 매도를 해야 합니다.) 때문에 가치가 양호한 기업들의 주가마저 속절없이 하락하는 현재 환경을 보면 ~ 역시 투자는 약한 투자자들의 희생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다시 한번 하게 됩니다.
어제 시장의 약세는 최근 들어 매수세로 전환된 외국인 투자자들이 미국 휴장과 함께 매수를 줄이면서 힘을 잃은 모습을 보였는데요 과연 오늘 외국인 투자자들의 매수세가 살아나는지 확인해야할 관전 포인트 입니다.
최근 3개월간 외국인 투자자는 코스닥 시장에서 매수세를 이어가고 있는데요~ 개인투자자들이 투매에 동참하면서 주식을 싼가격에 처분한 것과는 상반되는 모습입니다.
또한 셀트리온등 내부 문제로 시총 이 높은 코스닥 종목들의 움직임이 오늘 역시 코스닥 시장에 어던 영향을 줄지도 주요 관전 포인트 되겠습니다.
성장 동력을 많이 상실한 우리나라 경제 환경상 북한과의 경제 협력은 한국이 저성장을 탈출할수 있는 유일한 탈출구로 보입니다 하지만 확실한 청사진이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의 기대감 만으로로 투자는 위험할수 있기 때문에 막연한 기대감 보다는 기업 자체의 밸류에이션에 투자 하시면서~ 그 기업의 북한경협에서의 수혜는 플러스 알파 정도로 생각하시는 것이 큰실수를 안하시는 방법이 되실 겁니다.
가정을 세워 놓고 투자하는것이 BETTING 인데 이런 베팅은 실패를 하게 되면 돌익킬수 없는 실수로 이어져 시장에서 퇴출 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현 시장 상황은 악재들이 상당히 반영되어 주가 수준이 매우 낮은 주식들이 많습니다. 이런 시기의 투자는 역사적으로 보았을때 커다란 수익을 가져다 준 경우도 많았는데요 ~ 문제는 적정한 가치를 회복히가 위해 얼마간의 시간이 걸릴지 모른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이럴때 머리로 주식을 하는 투자자들은 굉장한 어려움을 겪습니다. 주가는 움직이지 않는데 투자자의 마음이 심하게 동요되기 때문입니다. 혼자서 일희 일비 하면서 힘든 시간을 보내게 됩니다.
어떨때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 더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비틀즈의 노래 가사중 이런 가사가 있습니다.
When I find myself in times of trouble
Mother Mary comes to me
나의 어머니, 메리가 나에게로 와서
Speaking words of wisdom
슬기로운 말들을 해주곤 해
Let it be
순리에 맡겨보라고
And in my hour of darkness
She is standing right in front of me
그녀는 바로 내 앞에 서서
Speaking words of wisdom
Let it be
그냥 두어라
Let it be, let it be, let it be, let it be
Whisper words of wisdom
지혜의 말을 속삭여줘
Let it be
순리에 맡기렴
돈을 벌어주는 것은 머리가 아니라 엉덩이일 경우가 더 많습니다.
순리에 맡기는 투자가들이 되시기를 바라면서 오늘의 시황정리를 마치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성공투자 되는 하루 되시기를 기원 드리며 객관적 으로 시장을 바라보는눈 주식공무원과 함께 키워 나가시기 바랍니다.
더많은 이야기가 있습니다.
https://open.kakao.com/o/g69e2Ew
주시는 덧글과 추천은 더 좋은 글을 쓰는데 사용 됩니다.
'주식 > 주식시황'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공무원 263번째 투자전략]-당분간 변동성 지속 (0) | 2018.07.09 |
---|---|
[주식공무원 262번째 투자전략]-슈퍼 금요일 (0) | 2018.07.06 |
[주식공무원 260번째 투자전략]-시장상승의 조건 (0) | 2018.07.04 |
[주식공무원 259번째 투자전략]-시황보는 법 (0) | 2018.07.03 |
[주식공무원 258번째 투자전략]-7월 투자 전략 (0) | 2018.07.0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