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시황

[주식공무원 263번째 투자전략]-당분간 변동성 지속

by 주식공무원 2018. 7. 9.
728x90

안녕하세요 팍스넷 전속 애널리스트 주식공무원 입니다.


먼저 지난주 금요일 미국시장 살펴보고 오겠습니다.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는 전일대비 99.74포인트(0.4%) 상승한 2만4456.48로 거래를 마쳤고,

S&P500지수는 전일대비 23.21포인트(0.9%) 오른 2759.82로 장을 끝냈습니다.

나스닥종합지수는 7688.39로 전일대비 101.96포인트(1.3%) 올랐습니다.


국제유가와 금값은 소폭하락했습니다.




---------------------------------------------------------------------------------------------------------------------


이미 알려진 악재는 악재가 아니다 라는 주식 격언처럼 지난 금요일 미국발 관세가 발효되자 마자~ 시장은 반등을 시작하여  우리 코스피 시장은 급하게 반등을 하였습니다.


삼성전자와 엘지전자등 실적을 발표한 대형 주식을 제외하고는 저가의 매수세가 들어오면서 시장을 견인 했습니다.


물론 외국인 투자자들은 아직도 돌아오지 않음으로서 확정적 반등이다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1차 관세부과 이후 2차 관세부과 스케줄이 7월중에 있을 예정인데~ 이전에 어떤 협상이 이루어지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이 존재하고 2차 진행이 이루어 진다면 미국은 3차 카드를 가지고 있지만 중국은 더이상 제시할 카드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무역량이 4배에 가까이 차이가 나기 때문에 ~ 중국과 미국의 충돌은 끝이 보이는 게임입니다.


이것을 미국과 중국 모두 알기 때문에 서로에게 유리한 상황으로 끌고 갈려고 노력할 것인데요 ~ 미국의 일방적 공격 그리고 중국의 수비 형태 입니다.

현재 트럼프의 지지율을 40% 상회하고 있으며~ 당선이후 거의 최고의 지지율 입니다. 


지지율에 고무된 트럼프는 현재의 상황을 중간 선거 까지 끌고 나가기를 원할것이지만 미국 현지 조사에 의하면 이번 무역 관세부과에 따른 피해가 트럼프의 주요지지층인 러스트벨트에도 상당한 피해를 줄것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트럼프의 입장에서도 현재의 국면에 대해 강력한 드라이브가 가능할지에 대한 의문이 나올수 있습니다.


또한 현재의 트럼프의 강력한 드라이브는 경제지표가 좋았을때 가능한 정책인데~ 경제지표는 언제 다른 결과를 내놓을지 모릅니다.


미국이 중국에 대한 관세를 부과 하였을때 중국에서 강력 반발은 하였지만 구체적인 숫자를 동반한 반응이 늦어지면서 물밑접촉 및 협상이라는 단어가 새롭게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 중국시장도 급반등 하였고 우리나라 시장도 중국을 따라 반등을 한 상태입니다.


전에도 말씀 드린대로 미국이 노리는 것은 중국 위안화이 절상입니다. 위안화가 절상되게 되면 중국의 구매력은 지금보다 훨씬더 커질것이며 우리나라에게도 엄청난 기회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니 현명하게 기다리면서 기회를 살피시기 바랍니다.


그동안 공포감으로 총알을 낭비한 일부 약한 투자자들은 시장에서 패배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바로 신용잔고의 축소인데요~ 신용거래융자 자금은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 시장을 합쳐 11조2504억원으로 나타났습니다. 유가증권시장은 5조7499억원이고 코스닥시장은 5조50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신용잔고는 지난 6월12일 정점을 찍은 이후 감소추세를 보이고 있는데,그 당시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 시장을 합친 신용잔고는 12조6479억원이었습니다.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 시장은 각각 6조2945억원, 6조3534억원을 보였습니다.


신용잔고의 감소는 빛을 내어 투자하기 보다는 빛을 갚았다는 의미인데요~ 여기서 감소의 원인을 생각해 보시면 됩니다.

과연 돈을 자신의 의지로 갚았을까? 의지와는 상관없이 강제로 갚았을까?


당연히 주가 하락에 따른 반대매매가 주원인 이었고~ 자신들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돈을 갚은 겁니다. 아니~ 시장에서 강제로 퇴출당했가고 보는 것이 맞습니다.


항상 시장에는 기대와 공포가 혼재하는 시장입니다. 이번주 시장의 기대감은 밸류에이션 매력과 북한 비핵화의 로드맵 구체화 정도이고 악재는 미중무역전쟁의 현실화 및 2분기 실적가이던스의 하향 등입니다.


지금까지는 대 중국 수출주중 중간재들의 호실적이 있었지만 무역분쟁에 의해 중국의 완제품 생산이 줄어든다면 당연히 우리나라의 중간재 수출에도 영향을 받을수 있습니다. 이점 염두에 두시면서 IT 주 대응 하시기 바랍니다. 여기저기 밸류에이션 매력만 이야기 하고 있어서 말씀 드립니다.


활기찬 한주를 기대하면서 오늘의 시황정리를 마치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성공투자 되는 하루 되시기를 기원 드리며 객관적 으로 시장을 바라보는눈 주식공무원과 함께 키워 나가시기 바랍니다.


더많은 이야기가 있습니다.


https://open.kakao.com/o/g69e2Ew 


주시는 덧글과 추천은 더 좋은 글을 쓰는데 사용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