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시황

[주식공무원 262번째 투자전략]-슈퍼 금요일

by 주식공무원 2018. 7. 6.
728x90

안녕하세요 팍스넷 전속 애널리스트 주식공무원 입니다.


먼저 지난밤 미국시장 살펴보고 오겠습니다.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는 전장대비 181.92포인트(0.8%) 오른 2만4356.74로 거래를 마쳤고,

S&P500지수는 전장대비 23.39포인트(0.9%) 상승한 2736.61로 장을 끝냈습니다.

나스닥종합지수는 7586.43으로 전장대비 83.75포인트(1.1%) 올랐 습니다.


미국과 유럽의 무역갈등 완화 기대감에 상승하였고 자동차주 들과 기술주들이 랠리에 가담하였고 전일 급락한 마이크론이 중국 제제에 대한 매출은 극히 일부분이다 라고 밝히 면서 낙폭을 만회 하였습니다.


유가는 하락했고 금값은 상승했습니다.


---------------------------------------------------------------------------------------------------------------------


슈퍼 금요일~ 


미중국의 쌍방 관세 폭탄이 1차로 폭팔하는 날입니다.


미션임파서블 같은 영화를 보면 시한폭탄이 폭발하기 직전 탐크루즈가 놀라운 활약을 보이며 빨간색과 파란색을 고민하면서 결국에는 폭탄을 멈추던데~ 실제에서는 그게 그렇게 어려운 모양입니다.


어제 시장은 중국이 장 시작하자 마자~ 언론으로 부터 시작된 결사항전의 의지를 담은  "미국과의 무역갈등 관련하여 결사항전의 태도로 임해야한다." 라는 논조의 발현과  중국 상무부의 "미국의 무역 패권주의에 머리 숙이지 않겠다."란 강경 의지 발언으로 심하게 출렁거렸습니다.


전에도 말씀 드렸지만 중국은 급할게 없습니다. 맷집이 강한 국가로 공산주의 국가 입니다. 정책을 정하면 강력한 드라이브가 가능한 국가라는 말씀 입니다. 


원래 누군가가 싸움을 하게되면 말리는 사람이 나와야 하는데~ 그동안에는 유럽이 이런 역활을 담당했지만 사실 유럽 국가들도 이번에는 싸움판에 휩쓸려 중재의 목소리를 내지 못했던게 사실입니다.


그나마 사정이 나은 독일마저도 연정으로 가까스로 정부를 이끌고 있기 때문에 다들 제코가 석자 였습니다.


이런 독일에서 유럽과 미국의 자동차 관세 상호 미부과 방안을 제시하면서 어제 미국과 유럽 증시가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물론 완전한 긴장 완화는 아니지만 불씨를 살렸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고 볼수 있습니다. 물론 미국과 유럽증시가 상승했다고 해서 우리나라 증시가 곧바로 영향을 주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우리나라 코스피의 경우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실적 발표가 오늘 있을 예정이고 우리나라 증시는 최근 중국증시를 추종하는 경향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미국과 유럽증시와 디커플링 될 가능성도 감안해야 합니다.


이 외에 시장의 긍정적인 뉴스는 fomc의 회의록 공개에 의한 금리인상의 점진적 인상 가능성으로 일단 급진적 기조가 아니라는 것에 시장은 한숨 돌린 상황입니다. 


하지만 좋은 뉴스가 있으면 안좋은 뉴스가 있는데~ 그건 트럼프가 이번엔 원자재 관련하여 갈등을 일으키고 있다는 겁니다.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트위터를 통해 "OPEC 독점기구는 유가가 오르고 있고, 그들은 거의 도움을 주지 않고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한다"며 "미국이 아주 적은 돈에 그들 회원국을 방어해주는 동안 그들은 가격을 올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는 양방향의 길이어야만 한다"며 "당장 가격을 내려라!"라고 밝혔습니다.이런 발언으로 시장은 이제 무역갈등뿐만 아니라 원자재 시장까지 쥐고 흔드는 것 아닌가라는 불안감을 표시하고 있는데요~


실제 미,이란 핵협정 파기로 인해~ 이란산 석유를 많이 사용하는 아시아 국가들은 더욱 부담을 느낄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얼마전 이란이 호르무즈 해협 폐쇄에 관련된 발언을 하면서 긴장의 수위를 높히고 있습니다.


호르무즈 해협에 대해 잠시 말씀 드리면~



호르무즈 해협은 이란과 아라비아반도 사이에 페르시아만과 오만만을 잇는 좁은 해협이다. 북쪽으로는 이란과 접하며, 남쪽으로는 아랍에미리트에 둘러싸인 오만의 비지(飛地, 다른 나라의 영토 안에 있는 땅으로 월경지라고도 함)이며 너비는 약 50km이다. 이 해협은 세계적인 산유국인 사우디아라비아, 이란, 쿠웨이트의 중요한 석유 운송로로 세계 원유 공급량의 30% 정도가 영향을 받는 곳이기도 하다. 핵문제와 관련하여 서방의 압력에 대항해 이란이 호르무즈해협 봉쇄로 맞서 전 세계적으로 이슈가 되기도 하였다.

[네이버 지식백과] 호르무즈해협 (시사상식사전, 박문각)



보시다 시피 매우 중요한 지역적 위치에 있고 저 해협을 통해서 아시아로 많은 수출이 일어나고 있는 지정학적 요충지 입니다.


최근 증시의 하락으로 많은 분들이 지치고 어려울줄 압니다.


지금보다 높은 위치에서 매도를 할 기회가 분명 있을 것입니다.  낙폭과대에 수급이 뒷받침 되는 종목에 대해서 눌릴때마다 기회를 삼아볼수도 있는 시장입니다. 


주식은 무조건 떨어지지만도 무조건 상승하지만도 않습니다.


그리고 이미 알려진 악재는 더이상 악재가 아닙니다.~


금요일 드라마틱한 슈퍼히어로를 기대하면서 오늘의 시황정리를 마치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성공투자 되는 하루 되시기를 기원 드리며 객관적 으로 시장을 바라보는눈 주식공무원과 함께 키워 나가시기 바랍니다.


더많은 이야기가 있습니다.


https://open.kakao.com/o/g69e2Ew 


주시는 덧글과 추천은 더 좋은 글을 쓰는데 사용 됩니다.


댓글